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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변전망 합의 보상금 최대 75% 가산지급…방폐장 지역 지원강화 2025-09-16 10:30:00
33% 규모의 사용료를 지급하고 사용권만 확보하던 선하지(송전망 아래 부지)에 대해서도 매수를 통한 보상이 가능하게 했다. 전력망 기간선로가 지나는 지역에는 기존 법에 따라 보상액 전액을 주민들에게 지급하고, 여기에 추가로 보상액의 50%를 마을 지원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 지원한다. 345㎸(킬로볼트) 이상...
'빚의 늪'에 빠진 LH·코레일…'인프라 양대축'이 흔들린다 2025-03-19 18:22:36
1조원에 이르는 선로 사용료와 2012년부터 2024년까지 13년간 철도운임 동결, 공공철도(일반철도·물류 등) 교차보조 등으로 부채가 2005년 5조8000억원에서 작년 20조원대로 4배로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이자를 갚느라 허덕이는 탓에 정작 중점적으로 비용을 투입해야 할 고속철도 서비스 개선과 철도 안전에 대한 투자는...
낡아가는 KTX…"차량 교체 정부 지원 절실" [뉴스+현장] 2025-02-11 17:40:51
△선로 사용료 감면 △취득세·부가세 감면 △이자 비용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철도공사가 감당해야 할 차량 교체 비용이 5조 9,215억 원에 달하는데, 이는 이미 자본잠식 상태인 철도공사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철도공사가 2004년 이후 7조 1,381억 원의 선로 사용료를 납부해왔으며,...
수서발 고속열차 SRT, 개통8년 만에 탑승객 1억7800만명! 2024-12-09 12:15:24
철도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 사용료는 2조590억원으로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 고속철도 대비 16%P 높고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은 철도 노사문화 선도에서도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노사 간 신...
SRT 개통 8주년…철도 경쟁력·서비스 향상 국민철도 자리매김 2024-12-09 10:18:50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 사용료는 2조 590억원에 달한다.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고속철도 대비 16%포인트 높은 수치로,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들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이 고속철도 건설 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철도...
SRT 개통 8주년…누적 승객 1억7천800만명, 397억㎞ 이동 2024-12-09 09:54:05
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2조590억원의 선로 사용료를 납부했다고 밝혔다. 운송사업 수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낸 것인데, 이는 기존 고속철도보다 16%포인트 높으며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사업자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라고 SR은 설명했다. SR은 "SR이 고속철도 건설 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
국가철도공단, 역세권 개발해 사상 최대 이익 2024-05-21 17:12:43
받는 선로사용료에만 기대지 않고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철도자산을 관리한 결과라고 공단은 분석했다. 공단 주요 사업인 고속철도 사업에서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증가와 고속철도 시설관리권 상각비 반영 등 비용 증가로 인해 고속철도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자체...
국가철도공단,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흑자 달성…3년 연속 흑자 2024-05-21 10:44:17
에스알)로부터 받는 선로 사용료에만 기대지 않았다.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철도자산을 관리했다. 주요 사업인 고속철도사업에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증가와 고속철도 시설관리권 상각비 반영 등 비용 증가로 인해 고속철도 영업이익은 줄었다. 그러나 철도공단...
GTX 첫 개통 임박…이성해 철도공단 이사장 "하루 2만명 이용" 2024-03-21 11:01:01
시 부채가 20조원, 자산이 18조원이었지만, 선로사용료와 수서역세권 개발 등을 활용해 현재 1조원가량 갭(차이)을 줄였다"고 했다. 또 "140조원 규모의 철도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만큼 지하화 공사를 위한 채권발행 충분히 가능하다"며 "장기간에 걸쳐 채권을 회수한다면 상부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제 역할을 다할 수...
에스알, “창립 10주년 국민과 철도혁신 함께했다” 2023-12-27 11:22:31
철도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 사용료는 1조 7218억원에 달한다.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 고속철도 대비 16%포인트 높으며,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들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은 고속철도 건설 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