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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35 NDC·K-GX' 제시…산업계 부담 덜어줄 지원책은 2025-12-03 06:00:54
비판이 제기될 여지도 있다. 전력·산업·수송·건물, 부문별 전환 속도 주목 정부는 부문별 감축 전략도 함께 내놨다. 전력 부문에서는 2024년 기준 약 34GW 수준인 재생에너지 설비를 2030년까지 100GW까지 확대하고, ‘에너지 고속도로’로 불리는 차세대 전력망 구축을 통해 석탄발전 비중을 빠르게 줄인다는...
미리 받는 탄소감축 인센티브, 탈탄소 시장 여는 열쇠 2025-12-03 06:00:32
구조는 에너지·수송·산업 기술을 각각 독립된 ‘전환 시스템’으로 바라보게 하며, 정책·금융·민간 역할을 병렬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첫째, 인프라 전환(Infrastructure Transition) 분야에서는 석탄발전 조기 폐쇄가 대표 사례다. 한국에서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하는...
EU, '병력·군장비 신속 이동' 비상계획 마련…러 위협 대비 2025-11-20 03:12:47
수송 작전은 EU 전역의 교통망, 기반시설, 관련 서비스에 우선적으로 접근권을 갖게 된다. 또한, 운전자의 기준 근무 시간 준수, 국가별 신고 요건, 환경이나 소음 규제 등에서 면제되고, 열차의 경우 평소 승인된 지역을 벗어나서도 운행하도록 할 수 있게 된다. EU 집행위는 이번 계획에 대해 "위기 상황에서 즉흥적...
프랑스 전차 편대 위로 미확인 드론…당국 수사 2025-11-13 19:46:11
군수송 열차가 도착해 있었다. 현장 보안 요원은 조명 장치가 없는 이 드론이 군수송 열차 정차 구역 상공을 비행한 뒤 어디론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검찰은 "현재로서는 의도적으로 비행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경로 이동 중 우연히 지나간 것인지 판단할 근거가 없다"면서도 금지 구역을 고의로 비행한 행위, 금지 구역...
[사설] 기업들 호소 끝내 외면한 탄소 감축 '폭주' 2025-11-10 17:43:04
재생에너지를 대대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수송 부문 역시 최소 60.2%를 감축하기 위해 2035년까지 전기차 등 무공해차 비중(등록)을 30~35%로 높여야 하는데, 국내 1만여 부품사의 전동화 전환은 미흡한 실정이다. 기업들의 배출권 구매 부담도 상당해 철강·석유화학 등 주요 18개 기업의 향후 5년간 배출권 구매 비용만...
안영환 숙명여대 교수 "탄소감축, 국가 산업 핵심과제...'목표+투자' 패키지 제시돼야" 2025-11-04 10:38:01
경로, 특히 2040년 수준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제사회는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중간 단계로 2035년 NDC 목표를 마련 중이며 빠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 초에는 결론이 날 전망이다. 안 교수는 “2040년은 단순한 중간 단계가 아니라 산업구조와 신기술이 교차하는 시점”이라며 “산업공정 전력화,...
'2035 NDC' 확정 초읽기...탈탄소 분수령 넘을까 2025-11-04 10:37:07
구간의 감축 경로 부재는 헌법 불합치’라고 판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35 NDC 수립과 함께 ‘장기 감축 경로(2031~2049)’를 병행 설정해야 하는 법적 의무를 지게 됐다. 이는 단순한 목표치 제시를 넘어 국가 기후 거버넌스 전반을 재정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경 한경ESG 기자 esit917@hankyung.com
2035년 탄소감축목표 '50%대'로 좁혔다 2025-11-02 18:09:50
직선 경로상 감축 목표다. 61%는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파리협정 달성을 위해 선언한 세계 기준(2019년 대비 60% 감축)을 국내 기산점인 2018년으로 치환한 목표치로 알려졌다. 65%는 환경단체가 주장하는 수치다. 경제계에서는 “전문가들이 설정한 48%도 부담스러웠는데, 정부가 전문가...
"울산 시내버스 노선 개편 긍정적 효과 나타났다" 2025-10-29 13:12:11
노선의 경로 또는 기·종점을 조정하는 미세조정을 실시했다. 1일 운행 횟수는 개편 전 5,064회에서 5,206회로 142회(2.8%) 늘었다. 이에 따라 평균 배차간격은 31분에서 30분으로 1분(3.2%) 줄었다. 중복·장거리·굴곡 노선을 재정비한 결과, 노선별 평균 운행 거리도 46.5㎞에서 43.1㎞로 3.4㎞(7.3%) 감소했다. 노선...
11월13일 수능일 출근시간 10시 이후로 조정 2025-10-21 17:41:08
교통 혼잡으로 수험생이 시험장에 늦지 않도록 관공서와 기업체에 출근 시간을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해 달라고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수험생 등교 시간대(오전 6시~8시10분)에는 수도권 지하철 운행 횟수를 늘린다. 경찰서 등 행정기관의 비상 수송차량을 주요 이동 경로에 배치해 수험생의 이동 편의를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