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실적 레벨업…구독·공조·전장 통했다

LG전자의 실적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가전 사업 환경은 녹록지 않은데 반해 새 성장 동력 발굴로 오히려 코로나19 특수 때보다 실적은 더 긍정적이란 건데요. 자세한 얘기 박해린 산업부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 박 기자, LG전자 요새 주가도 그렇고 분위기가 좋습니다. 무슨 일입니까? 실적 기대감이 높기 때문입니다. LG전자는 당장 올해 2분기, 역대 2분기 중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21조3,000억 원, 영업이익은 28.5% 급증한 9,500억 원을 기록할 것을 예상됩니다. 이 기세를 몰아 3분기 영업이익은 1조원대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요. 올해 연간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를 비롯해 3년간 실적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됩니다. 통상 LG전자와 같은 가전 기업은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는데 2분기는 비수기 아닙니까? 올해 2분기에는 왜 좋은 겁니까? 맞습니다. 과거 실적을 보면 이사철인 1분기가 성수기, 2분기에는 비수기가 되는 패턴이 있는데요. 최근엔 가전 구독 서비스가 핵심 수입원으로 자리 잡으며, 이 격차를 메우고 있습니다. 가전 구독은 고가 신제품을 일정 기간 빌려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 입장에선 초기에 목돈이 들지 않고, 교체 주기가 왔을 때 쉽게 갈아탈 수도 있고, 여러 제휴업체들을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어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고요. LG전자의 경우엔 이렇게 성수기, 비수기 구분 짓지 않고 안정적으로 매달 현금이 유입돼 좋습니다. 이렇게 구독 사업을 강화하면서 지난해 구독 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보다 31% 증가했고, 올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72% 급성장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시장에선 올해 구독 부문의 매출이 처음으로 연간 1조원을 가뿐히 돌파하고, 해외 시장으로까지 확대되며 2030년에는 4조4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실적 그래프가 큰 부침 없이 완만하게 우상향하고 있는거군요. 또 다른 성장 동력은 뭡니까? 네, 이렇게 비수기 실적을 메우는 동시에 냉난방 공조와 전장 부문 등 B2B부문도 실적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공조 사업 때문에 LG전자가 AI시대의 수혜주로 꼽힙니다. AI시대가 도래하면 데이터센터의 전력효율화를 위해 발열관리가 필수적인데, LG전자가 그동안 쌓아온 냉난방시스템 노하우가 냉각장치 개발과 운용에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열 관리로 AI 데이터센터 운영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아낄 수 있어 냉난방 공조 시장은 향후 글로벌 AI 데이터센터가 증설됨에 따라 폭발적으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에선 LG전자는 AI 데이터센터 전력 효율과 발열 문제를 동시에 해결 가능한 칠러를 포함해 AI 냉각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어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요. 실제로 매출은 지난해 4조2,000억 원에서 2030년 8조5,000억 원으로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외에도 핵심 사업으로 부상한 전장(자동차 전기부품) 사업의 수주 잔고가 지난해 말 90조원대에서 올 상반기 1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수주잔액이 점진적으로 매출에 반영돼 수익성 향상에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구독 사업 확대와 B2B 시장이 실적을 끌어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에 청신호가 켜진 겁니다. 산업부 박해린 기자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이제 여름이다" 빙과주 '불기둥'...해태제과식품 '상한가'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이제 여름이다" 빙과주 '불기둥'...해태제과식품 '상한가'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오늘(10일) 전국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등 여름 더위가 본격화되면서 빙과주들이 급등세입니다. 해태제과식품은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빙그레와 롯데웰푸드 등이 두자릿수 상승률을 기록중입니다. 이날 기상청은 올해 처음으로 대구와 울산 등 영남 곳곳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증권가에선 1분기 깜짝실적을 낸 빙그레와 롯데웰푸드에 대해 2분기에도 계절적 성수기 효과로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한국전력, 41조원 인니 송전망구축…한전산업 '강세'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한국전력은 오늘(10일) 인도네시아전력공사와 초고압직류송전 설치 사업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자바섬과 수마트라섬을 초고압직류송전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사업규모가 300억달러, 우리 돈 41조원에 이릅니다. 이날 한국전력 주가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전이 2대주주인 한전산업 주가가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 래몽래인, 이틀째 '들썩'...경영권 분쟁 가능성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래몽래인 주가가 경영권 분쟁 소식에 이틀째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래몽레인은 지난 7일 배우 이정재가 최대주주로 있는 아티스트유나이티드가 법원에 주주총회소집 허가를 신청해 경영권 분쟁 소송이 발생했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내년 연매출 2조"…불닭만큼 뜨거운 삼양식품 [백브리핑]

다음 주제 보시겠습니다. 인기 라면 불닭볶음면으로 잘 알려진 회사죠. 삼양식품 주가가 호실적을 바탕으로 연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시장은 호실적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주가 눈높이를 높이고 있습니다. 신 기자, 삼양식품 연매출이 내년 2조 원을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고요?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의 연매출이 내년 2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증권 업계에서 내년 연매출 2조 원 달성 전망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는 삼양식품이 생산 라인 증설 계획을 기존보다 늘렸기 때문인데요. 삼양식품은 지난 5일 밀양 제2공장에 투입될 생산 라인을 5개에서 6개로 1개 라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공시했습니다. 투자금액도 당초 1,643억 원에서 1,838억 원으로 증액했습니다. 최초 증설 계획을 밝혔던 작년 8월과 비교해 놀랄 정도로 라면이 잘 팔리면서 생산 라인을 더 늘려야 할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증설 결정으로 2026년 생산능력(CAPA)는 올해보다 37%나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얼마나 라면이 잘 팔리면 투자계획을 바꿨습니까? 해외를 중심으로 라면이 불티나게 팔리는 중인데요. 인기 제품 불닭볶음면 시리즈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에서 '불닭볶음면'에 대한 소비자 후기를 보면 '기적적인 맛이다', '한달마다 꾸준히 구매하고 있다'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삼양식품의 라면 수출액은 작년 5월과 비교해 43% 급증했습니다. 중국 지역 수출액이 2배 넘게 증가했고, 미국도 40%나 늘었습니다. 이밖에 네덜란드 등 유럽에서도 수출액이 50% 넘게 뛰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4월과 5월 두 달간 전체 라면 수출액이 3천억 원에 육박하는데, 이 기세대로면 1분기 수출액(3,663억 원)을 가뿐히 뛰어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증권은 "한국 라면 수출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이 다져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정 국가에 치우치지 않고 전 지역에 걸쳐 라면 판매가 늘어난 것을 감안했을 때 일시적 현상으로 보기 어렵다는 겁니다. 주가가 호실적 기대감에 연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는데요. 더 오를 여력이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오죠? 증권 업계는 삼양식품의 내년 예상 실적을 감안하면 현재 주가가 결코 비싸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내년 순이익을 기준으로 한 삼양식품의 PER은 13배 수준인데요. 이는 지난 2015년 이후 최근 10년간 음식료품 업종의 평균 PER(10~15배)과 유사한 수치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목표주가를 국내 증권사 중 가장 높은 80만 원으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지난주 목표주가를 올렸다가 3일 만에 또 한 차례 높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주가만큼 가파른 실적 전망치의 상향으로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채널을 구독하고
다채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좋아요!

TV광고 이미지

주식은 와우넷

베스트 수익률

송관종대표

HLB

송관종대표
106.74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05,890
송관종대표

알테오젠

송관종대표
99.55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97,998
강준혁대표

자람테크놀로지

강준혁대표
82.98 %
  • 매도일시2024-04-08
  • 매도가66,775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