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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노조 2주째 "주말특근 못하겠다" 2013-03-15 16:58:12
다른 문제까지 얽혀 있어 노사 간 쉽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주간2교대 시행 이후 주말 특근 형태도 평일과 같은 8+9(주간 8시간, 야간 9시간 근무)로 변경하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생산량 증가를 반영해 추가 특근수당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회사 측은 기존 휴일 특근 시 최고 350%까지 할증되는...
노동부-한경 '현장형 노사관계 전문가' 길러낸다 2013-03-15 16:54:17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노사 갈등을 예방, 조정할 수 있는 새로운 전문가를 길러낼 것" 이라고 말했다.커리큘럼은 △새 정부의 노사관계 정책 방향과 과제(김동원 고려대 교수) △새로운 한국 노사관계의 진단과 대안(김대환 인하대 교수) △노동사건 해결절차(최선애 변호사) △통상임금 논쟁 해법찾기(홍수경 노무사)...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노사정 대타협은 '중진국 함정'을 벗어나는 길 2013-03-15 11:33:31
‘사회적 갈등의 해소’다. 정치, 노사, 계층, 지역,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갈등은 사회통합과 경제발전을 저해하고 사회적 비용을 크게 늘림으로써 한국이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커가는 걸 가로막고 있다. 선진국들도 경제발전 과정에서 이런 갈등 단계를 거쳤다. 하지만 타협과 중재의 문화를 정착시킴으로써 갈등을...
[전문]방하남 고용노동부 신임 장관 취임사 2013-03-11 16:25:14
실현할 수 있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노사의 책임있는 참여와 눈앞의 작은 이익을 잠시 내려놓고 내일의 더 큰 이익을 위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상생의 노사관계를 선택하는 결단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전국의 구직자, 근로자와 경영자 여러분! 새 정부는 국민행복, 희망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고용률 7...
[특징주]SJM, 상승…"실적 개선 기대되는 저평가주" 2013-03-11 09:03:33
달할 전망이란 관측이다. 또한 직장폐쇄, 노사 갈등으로 인한 모든 비용은 지난해를 끝으로 모두 처리됐고 올 1분기부터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울러 업종 내에서의 가격 매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다.그는 "올해 예상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4.7배로 자동차부품주 평균 per 7배 수준보다...
"SJM, 올해 영업익 51% 개선 기대되는 저평가주"-HMC證 2013-03-11 07:55:09
달할 전망이란 관측이다. 또한 직장폐쇄, 노사 갈등으로 인한 모든 비용은 지난해를 끝으로 모두 처리됐고 올 1분기부터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울러 업종 내에서의 가격 매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다.그는 "올해 예상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4.7배로 자동차부품주 평균 per 7배 수준보다...
[한경데스크] 佛 '노·사·정 대타협'의 교훈 2013-03-10 17:05:36
있는 야심찬 합의안”이라고 치켜세웠다. 노사갈등이 극심하고 노조의 파워가 센 프랑스에서 이런 합의가 나오게 된 것 자체가 이례적이다.일자리 망치는 ‘고용 과보호’프랑스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도 고용보호지수가 꽤 높은 나라에 속한다.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등 다른 라틴국가들과 함께 고용유연...
협약체결 잉크 마르기도 전에…현대차 노조, 주말 특근 거부 2013-03-08 17:02:58
8일 밝혔다. 노사는 이에 앞서 근무형태변경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종전 14시간 철야근무(오후 5시~다음날 오전 8시) 체제였던 주말특근 형태를 지난 4일부터 시작된 주간 2교대 체제에 따라 평일과 같은 주간1조 8시간·주간2조 9시간의 ‘8+9’ 근무 형태로 변경키로 합의했다. 노조는 그러나 주말특근 시간이 종전보다...
선장 바꾼 한진重…새 대표 최성문 씨 2013-03-07 17:03:00
한진중공업은 최근 노사갈등을 일단락짓고 경영정상화에 나서는 상황에서 분위기 쇄신을 위해 대표이사를 교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아직 주총을 거쳐야 하지만 최 부사장이 대표이사로 내정됐다”고 말했다.한진중공업은 지난 5일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6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선박 12척을 수주한...
현대·기아차, 호주서 엔低와 '힘겨운 씨름' 2013-03-06 17:05:22
같은 배경에는 주간 2교대제 시행, 노사 갈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현대차 울산과 아산공장은 주간 2교대제 시행으로 연간 18만대 생산량 감소가 예상되며 기아차 광주공장은 노조 내부 갈등으로 지난달부터 추진하려던 62만대 증산 체제 가동이 늦어지고 있다. 반면 유럽공장은 30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했다.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