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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영웅' 이윤혜 승무원 "승객대피 생각에 생명위협 생각 못했다" 2013-07-08 17:19:08
위험을 어떻게 감지했는지. "착륙할 때 하드랜딩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크게 부딪치고 다시 한 번 부딪친 뒤 좌우로 크게 흔들린 데다 (밖으로 터져야 하는 대피용) 슬라이드가 안쪽으로 터지기까지 했다. 이런 것들은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착륙 직후의 상황은. "항공기가 정지된 후 기장의 생사 여부를 확인하기...
[인터뷰] 이윤혜 "꼬리뼈 부숴진줄도 몰랐다" 2013-07-08 15:58:04
설명했다. "일반적인 착륙과 다르지 않았지만 (일반적인 랜딩 직전) 항공기가 약간 상승하는 느낌이 들다가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큰 충격이 오고 좌우로 기울어져 항공기가 정지했다. 올라갈 때 '어?'라는 느낌이 들다 '쾅' 했다". 항공기가 정지하자 이 사무장은 "오히려 머리가 명료해지면서 무슨 일을...
美 NTSB "사고 여객기, 너무 느린 속도로 활주로 접근"(종합) 2013-07-08 10:08:05
"기체는 플랩이 30도로 유지되고 랜딩기어가 내려져 있는 등 착륙준비 단계에 있었다"며 "기체 하강시 (충돌 7초전까지는) 접근이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며 조종사들도 기체이상에 대한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관제탑이 (충돌 이후) 비상상황을 선포할 때까지 조종사들이 스트레스콜이나 지원요청을...
아시아나 사고원인 조사 착수...조종 미숙에 무게 실려 2013-07-08 07:59:03
착륙장치인 랜딩기어 등 기체결함과 공항 주변의 기류 변화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밀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그러나 블랙박스 조사에 통상 6개월에서 길게는 2년정도가 소요돼, 정확한 사고원인이 밝혀지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saypark@cbs.co.kr [cbs노컷뉴스 박상용...
美 NTSB "사고 여객기 목표속도 이하로 접근...기체 이상 징후 없어"(1보) 2013-07-08 06:49:05
각도를 유지하고 있었고 랜딩기어도 내려진 상태였다"고 밝혔다. 허스먼 의장은 "활주로 접근 목표속도는 보통 137노트"라며 "기체가 하강할 당시 활주로 접근은 정상적으로 진행됐고 기체이상이나 우려와 관련한 조종사간 대화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충돌 7초전 조종사가 속도를 높이라고 요구했고 이어 충돌...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 "승객·국민께 심려 끼쳐 죄송" 2013-07-08 01:28:13
수 있다. 랜딩(착륙) 전에 이상신호 감지는 없었다. 항공기는 2006년 3월에 도입한 기종으로 기체나 엔진 이상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항공기 기장과 접촉한 내용이 있나. “없다.”(ntsb는 기장 등을 상대로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 ▷비상착륙이 매뉴얼에 따라 이뤄졌나. “확인할 수 없다.” ▷활주로...
[아시아나 美공항서 착륙 사고] 활주로에 매우 낮게 접근…기체 결함이냐 조종 실수냐 2013-07-07 17:22:36
외신들은 여객기가 방파제에 부딪혀 랜딩기어가 부러지면서 미끄러졌다고 보도했다. 뒷바퀴가 먼저 충돌했다면 기체 결함 중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아 사고가 났을 가능성은 크게 줄어든다.한편 샌프란시스코 공항 활주로의 자동항법장치 이상도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사고 여객기가 비상 착륙한 샌프란시스코 ...
[아시아나 美공항서 착륙 사고] 기체·승객 보상 2000억원 달할 듯…B777 '안전' 명성…사고기 7년 운항 2013-07-07 17:22:19
295석으로 운항했다. 랜딩기어는 전통적인 네 바퀴가 아니라 상업용 민항기 중 최대 랜딩기어인 축당 여섯 개의 바퀴로 구성돼 있다.지난 2일 미국 시카고에서 인천공항으로 비행하다 엔진 고장으로 러시아 극동지방에 비상착륙한 대한항공 여객기는 b777-300er 기종이다.김은정/전예진 기자 kej@hankyung.com ▶ [아시아나...
아시아나 충돌사고, 2명 사망…원인은? 2013-07-07 14:16:02
활주로 시작 지점 사이에서 발견됐고 활주로에 랜딩 기어와 각종 파편을 남겼다. 동체는 활주로 왼쪽 진흙지대를 긁고 지나가다 멈춰섰다. 후미는 완전히 날아가 형체를 찾아볼 수 없으며 오른쪽 날개는 끝부분이 꺾였다. 동체 천정은 화재로 소실돼 객실이 보일 정도였다. 현재 미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청(fa...
항공전문가들 "아시아나 사고, 기체 결함 원인일 수 있어" 2013-07-07 13:51:09
사용되는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긴 것을 미리 알고 조종사가 내린 조치라는 것이다. 또 조종사가 많이 이용하는 활주로가 아닌 다른 활주로를 이용한 것에 대해선 다른 비행기에 피해를 주지 않으려는 선택일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다만 비행기 사고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해 사고 원인을 단정짓기 이르다고 전문가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