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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지하주차장 붕괴 원인에 '설계오류' 표현, 오해 일으켜" 2023-07-17 16:22:19
전단보강근 누락 역시 구조기술사사무소의 구조계산 오류가 일차적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당 공사를 발주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과업 지시서에 따르면 구조계산과 구조도면은 구조기술사 사무소가 작성토록 명확히 명시돼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 측은 "해당 사건에서 '설계사'가 건축사사무소로...
대한건축사협회 "인천 지하주차장 붕괴, 사실관계 명확히 해달라" 2023-07-17 14:24:49
“전단보강근을 미설치하게 된 원인에는 일단 구조계획과 구조계산서상 도면을 표기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협회 관계자는 “해당 사건에서 ‘설계사(社)’는 건축사사무소로 인식되기 때문에 구조기술사사무소의 전단보강근 누락 책임을 명확히 기재해야 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구조기술사...
대한건축사회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사실관계 명확히 해야" 2023-07-17 11:13:54
"전단보강근 누락 역시 구조기술사사무소의 구조계산 오류가 그 일차적 원인"이라고 했다. 이어 "해당 공사 발주청인 LH의 과업 지시서에 따르면 구조계산과 구조도면은 구조기술사 사무소가 작성토록 명확하게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 관계자는 "붕괴 사건에서 설계사(社)는 건축사사무소로 인식되는 만큼...
[단독] 3년간 55차례 적발…GS건설 붕괴 '안전 불감증' 2023-07-10 10:50:12
전단보강근(철근) 강도가 보통 절반 이상입니다. 그런데 전단보강근이 누락됐으니까 저항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문제는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으로 꼽힌 사항 중 상당수가 국토부로부터 이미 지적받아온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한국경제TV가 입수한 국토부의 '계절별 특별안전점검(동절기·해빙기)' 자료에...
"'아이파크'서 '자이'로 바꿨더니 또…이게 무슨 일이냐" [돈앤톡] 2023-07-10 10:30:02
부실에 따른 사고라고 발표했습니다. 시공을 맡은 GS건설은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을 빠뜨렸고, 이마저도 제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누락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GS건설은 정부의 발표를 모두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GS건설은 사과문을 통해 "이번 국토부 조사 결과를 받아들인다"며 "시공사로 책임을 통감하고 사고...
'제2의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 막는다…긴급점검 나선 서울시 2023-07-09 11:50:01
오는 10월 준공, 연말 입주 예정이었다.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5일 주차장을 떠받치는 32개 기둥에 철근 보강(전단보강근)이 이뤄져야하는데 설계부터 15개 기둥에서 누락됐다고 밝혔다. 또 감리자가 설계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시공사에 도면을 넘겼으며, 시공 단계에서도 조사 가능한 8개 기둥 가운데 4...
LH, 검단 주차장 붕괴에 "막중한 책임…사업관리 전면 재검토" 2023-07-06 17:58:02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을 빠뜨리고도 감리가 이를 발견하지 못했고, 시공사는 그마저도 제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추가 누락했다는 것이다. 사고조사위원장인 홍건호 호서대 교수는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약해진 상황에서 초과 하중이 부가되고, 거기에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해...
[연합시론] 철근도 빼먹은 '명품 아파트'…부실시공 뿌리뽑으려면 2023-07-06 17:25:17
벌어졌다는 사실이 황당하기 짝이 없다. 국토부 조사 결과를 보면 첫 단계인 설계부터 엉터리였다. 지하 주차장에 세워지는 32개의 모든 기둥에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보강하는 철근(전단보강근)을 넣어야 했지만, 이를 설계 도면에 옮기면서 17개 기둥에만 적용했다. 감리 회사는 설계 도면을 확인하고 승인하는 과정에서...
GS그룹주 주가 '줄줄'…신저가 행진 2023-07-06 09:34:36
모두에서 전단보강근이 누락되었고, 콘크리트 강도도 저하된 점을 지적했고 토사의 초과 하중 역시 문제 원인으로 분석했다. GS건설은 인천 검단 현장에 대한 전면 재시공에 나서기로 했다. 증권가에선 인전 검단 현장 지분 40%를 가진 GS건설이 2분기 또는 3분기 실적에 충당금이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증권사별로...
"하중 지탱 위해 모든 기둥 철근 필요한데…설계도면에선 32개 중 15곳은 빼버려" 2023-07-05 18:34:31
총체적 부실로 이어졌다. 국토교통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위원회는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전단보강근이 설치되지 않았고 △붕괴 구간에서 콘크리트 강도가 부족할 정도로 품질 관리가 미흡했으며 △공사 과정에 추가되는 하중을 고려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