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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법 '타다'는 어떻게 불법이 됐었나…그 구체적인 5년의 기록 [긱스] 2023-06-07 07:00:04
온 이런 갈등들이 소송과 또 얼마나 많은 택시 종사자들이 분신자살을 했습니까? 7년이라는 시간이 지금까지 온 거예요. 국토부도 고심 끝에 10개월에 걸쳐서 이렇게 노사정 합의안을 만들어 온 것 아닙니까? 국토위에서도 모두가 합의해서 만장일치로 통과가 된 것이고. 법사위에서 이것을 잡고 있을 이유가 전혀 없어요....
대법 "택시기사에게 유류비 부담하라는 약정은 무효" 2023-05-26 16:17:55
택시운송사업자는 유류비, 세탁비 등의 비용을 택시 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켜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조항은 특별시 및 광역시에서 2016년 10월 1일부터, 그 외 지역에선 2017년 10월 1일부터 시행됐다. 경북 경산에 있는 A씨의 택시회사는 해당 조항이 시행된 이후로도 근로자들이 초과운송수입금에서 유류비를...
경기도, 택시 기본요금 3800원에서 4800원으로 '4년 2개월만에 인상' 2023-05-25 18:05:52
택시 운수종사자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이뤄졌다. 도는 올해 2월 다른 지자체들의 택시요금 인상으로 요금 인상에 대한 필요성이 많이 제기됐지만 도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해 반년가량 요금 인상 시기를 연기했다. 구체적 인상안은 도민들의 택시 이용 시간 등 통행 방식과 도내 시군별 택시 수급 상황 등을...
IM택시+타다 내달 합병…배차 시간 5분으로 준다 2023-05-22 18:30:37
대형택시 1700대…'카카오 대항마' 뜬다아이엠(IM)택시와 타다는 낮은 시장 점유율과 부족한 차량 대수 등으로 독자 생존이 힘들다고 판단하고 서둘러 힘을 합치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중형 택시 요금 인상이 두 회사의 합병을 촉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2018년 쏘카의 자회사로 출범한...
부산도 택시요금 인상…6월부터 기본요금 1000원↑ 2023-05-13 13:19:24
보일 수 있으나, 기본거리가 서울이 1.6km인데 반해 부산은 2km를 유지, 시민 부담 최소화에 위해 노력했다"면서 "심야시간대 할증요율을 차등 적용해 원활한 택시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는 택시요금 인상 배경으로 운송원가 상승 미반영분과 코로나19로 인한 택시업계 적자 누적, 운수종사자...
[토요칼럼] 택시 대란 해방일지를 기대하며 2023-01-20 16:09:40
택시 리스제 도입이 필요한 이유다. 운수종사자 이탈로 운행되지 않고 남아도는 택시를 기사에게 빌려줘 개인택시처럼 운행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다. 불과 420대로 묶어둔 파파모빌리티 등 비택시 운행도 과감히 확대해야 한다. 더 나아가 타다금지법 폐지까지 검토해야 한다. 비싼 돈을 주고도 고급 모빌리티 서비스를...
연말연시 택시대란 막아라…승차거부 특별단속 2022-11-27 14:44:33
표시등 위반), 경기·인천 등 다른 시·도 택시인데도 서울 도심 주요 지점에 장기 정차해 호객하는 `사업구역 외 영업` 등이 모두 단속 대상이다. 개인택시 무단휴업 의심 차량은 현장조사, 단속, 내사, 수사 등을 강화한다. 최근 6개월 사이 매월 5일 이하 운행한 차량을 대상으로 심야 운행을 독려하고 정상 운행을...
성남시, 택시 강제 휴무제 한발 앞서 전면 해제 2022-11-16 15:17:35
택시 단체들은 택시 강제 휴무제 해제에 협력하고, 성남시는 택시 운수노동자 처우 개선, 운행질서 확립 등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성남시는 내년부터 택시운수종사자 처우개선비를 현 7만원에서 13만원으로 높이고, 공영차고지 조성, 관외택시 불법영업 특별집중단속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서울시, 개인택시 3부제 45년 만에 전면 해제 2022-11-08 16:29:01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 실장은 "앞으로도 정부, 택시 업계, 플랫폼 업체와 긴밀하게 협업해 운수종사자 처우, 서비스 개선, 택시 공급 확대의 선순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올빼미 버스 등 대중교통 수송력도 확충해 시민들의 심야 이동 편의를 다각도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
`이젠 잡힐까`…서울 심야택시 7천대 추가 공급 2022-11-08 11:30:02
시내버스 88개 노선 2,364대의 막차시간을 주요 지점 정류소 출발기준 익일 01시로 연장해 시민들의 안전한 이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앞으로도 정부, 택시 업계, 플랫폼 업체와 긴밀하게 협업해 운수종사자 처우, 서비스 개선, 택시 공급 확대의 선순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올빼미버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