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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새 정부, 친중국 노선 강화하나 2019-11-17 15:03:30
2014년에는 콜롬보항에 중국 잠수함 두 척의 정박을 허용해 인도와 미국 등을 긴장시키기도 했다. 일대일로 관련 사업 중에서는 콜롬보 인공섬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콜롬보 남쪽에 간척사업으로 인공섬을 조성해 이 일대를 남아시아의 금융 허브로 만든다는 야심 찬 계획이다. 아울러 스리랑카 남부에서는 중국의...
오는 8~9일 일본서 G20 경제분야 각료급회의 2건 동시개최 2019-06-05 10:49:55
남부 지역의 함반토타 항구정비 자금을 중국에서 조달한 스리랑카가 빚 상환을 제대로 못 해 99년간의 항구 운영권을 2017년 중국 국유기업에 넘긴 것을 계기로 신흥국의 '채무 함정' 문제가 제기됐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은 이번 회의에서 투자를 포함한 전 세계 자금 흐름의 불균형 문제에도 관심을 갖도록 해...
"신흥국 채무함정 반대"…G20, 내달 '인프라 투자' 원칙 채택 2019-05-24 10:54:31
지역의 함반토타 항구 정비 자금을 중국에서 조달한 스리랑카는 빚 상환을 제대로 못 하게 되면서 2017년에 99년간의 항구 운영권을 중국 측에 넘겼다. 이를 계기로 중국을 견제하는 일본과 미국 중심으로 신흥국을 빚더미에 앉히는 '채무 함정'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일본이 의장국을 맡았던 2016년 5월의...
日, 중국 견제 위해 인도 등과 스리랑카 콜롬보항 공동 개발 2019-05-21 10:50:07
남부 함반토타에 항구를 조성했지만, 빚을 갚지 못해 지난 2017년 향후 99년간 항구 운영권을 중국에 넘겨준 바 있다. 일본이 콜롬보항 정비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한 것은 중국이 손에 넣은 함반토타로 지역 물류의 중심이 옮겨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니혼게이자이에 "콜롬보항의 정비가...
"中 일대일로 스리랑카 인공섬 프로젝트, 채무함정 우려" 2019-05-13 12:54:59
전체 대외채무의 10%를 넘는다. 스리랑카 남부 함반토타 항구는 채무함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된다. 함반토타 항구는 2010년 중국의 대규모 차관을 재원으로 건설됐지만, 상업적 이용이 저조해 적자가 쌓이자 스리랑카 항만공사는 2016년 항구 지분 80%를 중국 국영 항만기업 자오상쥐(招商局)에 매각하고 99년간 항구...
스리랑카, 일대일로 통해 독립 70여년 만에 첫 철도 건설 2019-04-10 14:06:03
올라 '채무 함정'에 빠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스리랑카는 올해에만 59억 달러(6조7천억원) 상당의 외채를 상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스리랑카는 중국으로부터 차관을 도입해 2010년 인도양 해상무역로와 인접한 함반토타 지역에 항구를 건설했으나, 상업적 이용이 저조해 적자가 쌓이자 2017년 지분...
日, 중국 '일대일로' 견제 '항행의 자유' 시위 벌인다 2019-04-07 11:00:14
말 남부의 함반토타 항구 운영권을 중국 기업에 99년간 넘겼다. 요미우리는 일본 연습선의 두 나라 방문은 일본 정부가 주창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을 구체화하는 조치의 일환이라며 일본에서는 중국이 사들인 다른 나라 항만의 자유로운 이용이 제한되고 군사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시진핑 '일대일로'에 이탈리아까지 포섭해 '중국몽' 박차 2019-03-24 14:03:01
스리랑카는 중국에서 빌린 차관을 갚지 못해 2017년 말 함반토타 항구 운영권을 중국에 99년간 넘기기까지 했다. 글로벌개발센터는 라오스, 몰디브, 지부티, 파키스탄, 몽골 등 8개 나라가 일대일로 관련 부채 때문에 위험하다고 진단한 바 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스리랑카, 싱가포르·오만서 4조4천억 정유시설 투자 유치 2019-03-20 09:20:27
70%를, 오만 정부가 30%를 각각 투자해 함반토타 항 인근에 건설될 정유공장은 하루 20만 배럴의 정제된 석유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스리랑카는 중국으로부터 차관을 도입해 2010년 인도양 해상무역로와 인접한 남부 함반토타 지역에 항구를 건설했다. 하지만, 상업적 이용이 저조해 적자가 쌓이자 2017년 지분...
中고위직들, 일대일로 적극 변호…"'채무함정' 아닌 혜택" 2019-03-11 16:56:47
함반토타 항을 조성했지만 빚을 갚지 못해 99년간 항구 운영권을 중국에 넘겨줬고, 아프리카 동부 지부티는 2017년 대외채무가 국내총생산(GDP)의 100%에 이르면서 중국에 해군기지 건설을 승인했다. 하지만 중국신문망은 왕이(王毅) 외교부장(장관)이 "일대일로는 채무함정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혜택이 가는 파이"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