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지점이 아니라 거점으로 은행원을 배치한 건 신한은행이 처음이다. A과장은 ‘신월동 지점’에 배치됐지만, 다른 지점에 업무가 몰릴 땐 커뮤니티장 권한으로 파견을 가게 된다. 소상공인 대출 업무 대신 자산관리(WM)로 수행 직무가 바뀔 수도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점 간 연계 영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은행원 개인의 경험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실험”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은행은 4개에서 최대 13개의 영업점을 모은 ‘콜라보그룹’을 76개 운영하고 있다. 지성규 행장이 최근 콜라보그룹별로 온·오프라인 미팅을 열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비대면 금융 및 대면 영업 방안을 고민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은행은 현장 콜라보그룹장에게 더 큰 권한을 부여하고, 콜라보마다 별도 업무매뉴얼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5~10개 점포를 묶은 파트너십그룹(PG)을 운영 중이다. PG가 ‘허브(거점)’가 돼 각 지점을 ‘스포크(바큇살)’로 잇는 방식이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서울 서초종합금융센터에 이은 두 번째 ‘유니버설허브’인 서울 노원종합금융센터를 15일 개점할 계획이다. 유니버설허브는 130여 개의 PG 가운데 핵심 거점 점포를 말한다. 기업·개인뱅킹, 고액자산가 상담 등 ‘풀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하의 각 영업점은 지역 특성에 맞게 특화한다.
우리은행도 투게더그룹(TG) 전략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체 749개 지점 중 243개를 2~6개씩 65개 TG로 묶었다. 자산관리, 퇴직연금, 집단대출, 중소기업 영업 등을 TG 단위로 시행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역별 그룹으로 점포를 묶으면 더욱 전략적으로 영업할 수 있고, 지역 현안에도 일사불란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대훈/송영찬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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