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접어든 시리아 내전…38만명 사망·1천100만명 피란

입력 2020-03-13 07:00  

10년차 접어든 시리아 내전…38만명 사망·1천100만명 피란
9년 전 정부 비판 낙서가 민주화 요구 촉발…내전으로 격화
내전 초기 반군 우세…러시아 개입으로 전세 역전
정부군 승기 굳혀…러시아·터키 주도로 휴전 합의
경제 피해 480조…시리아인 83% 빈곤 시달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시리아 내전이 오는 15일로 만 9년을 채우고 10년째로 접어든다.
2011년 3월 시리아 남서부 다라의 한 담벼락에 그려진 낙서가 반정부 시위로 번지고 내전으로 격화하면서 이처럼 참혹한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지난 9년간 내전의 참화에 38만명이 목숨을 잃었고, 시리아 인구의 절반이 넘는 1천100만명 이상이 집을 잃고 떠돌게 됐다.
더구나 시리아의 앞날은 외세의 손에 맡겨진 상황이다.
한때 실각 직전까지 몰린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의 시리아 정부군은 국토의 70%가량을 회복했지만 배후의 러시아·이란의 눈치를 보는 신세고, 북서부 이들립 일대에 고립된 반군은 터키의 지원 없이는 생존이 불가한 지경에 이르렀다.
이달 초 러시아와 터키가 주도해 가까스로 양측의 휴전이 성사됐지만 언제 다시 충돌할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 들불처럼 번진 민주화 요구…내전으로 격화
일반적으로 '시리아 내전' 혹은 '시리아 사태'는 2011년 3월 15일 '혁명의 요람' 다라에서 발생한 반정부 시위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아랍의 봄' 민중봉기가 들불처럼 중동 전역으로 번지던 2011년 3월 초 다라의 학생 15명은 담벼락에 알아사드 대통령을 비판하는 낙서를 했다는 이유로 당국에 끌려가 가혹행위를 당했다.
이에 분노한 민중은 반정부 시위에 나섰고 위기를 직감한 알아사드 정권이 강경 진압으로 응수했다.
그러나 정권의 강경 대응은 민중의 분노에 불을 댕겼고 시리아 전역에서 100만명 이상이 반정부 시위에 참여했다.
이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1년 8월 알아사드 대통령에게 하야를 요구했으며, 아랍연맹(AL)은 시리아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했다.
그러나 알아사드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았고, 반정부 시위는 차츰 내전으로 변해갔다. 알아사드 퇴진을 요구하던 시위대는 총을 들고 속속 반군에 합류했다.
반군은 2012년 8월 시리아 제2의 도시인 알레포를 장악하고 수도 다마스쿠스를 향해 진격했다.
반군의 기세에 알아사드 정권은 시리아 영토의 4분의 1만 통제할 수 있을 정도로 밀려난 채 이란의 지원으로 간신히 전선을 유지했다.




◇ 러시아 개입으로 뒤집힌 전세…혼란 틈탄 IS 발호
전황은 2015년 9월 러시아의 개입으로 완전히 뒤집혔다.
러시아는 시리아 서부 타르투스에 해군기지를 두고 있었다. 러시아는 지중해와 접한 유일한 해군기지를 지키고 중동 내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알아사드 정권을 지원하고 나섰다.
러시아의 도움으로 제공권을 장악한 알아사드 정권은 일제히 반격에 나섰다.
알아사드 군은 2016년 12월 알레포를 탈환했으며, 이듬해 5월에는 알레포에 이은 시리아 제3의 도시 홈스를 되찾았다.
2018년에는 수도 다마스쿠스 동쪽 동(東)구타와 '혁명의 요람'인 다라 등 남부 전체를 탈환했으며, 반군을 북서부 이들립 주와 알레포·하마 주 일부에 고립시키는 데 성공했다.
시리아 전역이 혼란에 빠진 틈을 타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가 2014년 6월 이라크와 시리아 동부를 거점으로 발호했다.
국가를 참칭한 IS는 시리아 락까를 수도로 삼고 파죽지세로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미군이 주도하는 국제동맹군은 IS 격퇴전을 위해 시리아에 진입했다.
아울러 독립국 건설의 꿈을 키우던 시리아 쿠르드족은 알아사드 정부군이 수도 방어를 위해 북동부를 비운 사이 이 지역을 장악하고 사실상의 자치를 누렸다.
쿠르드족은 민병대(YPG)를 조직해 북동부를 확보했으며, 미군의 지원을 받아 세력권이 겹치는 IS를 격퇴하는 데 앞장섰다.




◇ 승기잡은 정부군…터키군 개입 본격화
정부군이 반군을 터키 국경 인근까지 밀어붙이자 반군을 지원해온 터키와 정부군을 돕는 러시아는 2018년 9월 휴전에 합의했다.
그러나 옛 알카에다 세력이 반군의 주축으로 떠오르자 정부군과 러시아군은 테러 조직 격퇴를 명분으로 2019년 4월 공격을 재개했다.
다시 공세에 나선 정부군은 지난해 8월 이들립 남부의 요충지인 칸셰이쿤을 점령하고 일방적으로 휴전을 선언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터키군이 유프라테스강 동쪽 시리아 북동부로 진격하자 정부군은 재차 북서부 반군에 대한 공격에 나섰다.
터키는 시리아 북동부의 YPG가 자국 내 쿠르드 분리주의 무장조직인 '쿠르드노동자당'(PKK)의 시리아 분파라고 주장했다. 터키는 PKK를 최대 안보 위협 세력으로 여긴다.
터키는 시리아 북동부의 국경도시인 탈 아브야드와 라스 알-아인 사이 120㎞ 구간을 장악하고 유프라테스강 동쪽 터키-시리아 국경에서 30㎞ 밖으로 YPG가 철수하는 조건으로 군사작전을 중단했다.
북동부의 쿠르드족이 터키의 공격을 받는 사이 알아사드 대통령은 북서부 이들립 전선을 찾았다. 그가 이들립을 방문한 것은 2011년 내전 발발 이후 이때가 처음이었다.
그는 "이들립 전투의 결과는 시리아에서 혼란과 테러리즘을 종식하는 기틀이 될 것"이라며 이들립 탈환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정부군은 지난 연말부터 총공세에 나서 올해 1월 마아렛 알누만을 탈환하고 2월에는 사라케브까지 장악했다.
정부군의 공격으로 시리아 북서부의 휴전 준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배치된 터키군 병사까지 사망하자 터키군도 결국 칼을 빼 들었다.
지난달 말 '봄의 방패' 작전을 전개한 터키는 대대적인 보복에 나섰으며, 결국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달 5일 다시 한번 이들립 일대에서 휴전에 합의했다.




◇ 38만명 사망·1천150만명 피란길…경제 피해 규모 480조
지난 9년간 시리아 전토가 전란에 휩싸이면서 엄청난 민간인 피해가 발생했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인 시리아인권관측소에 따르면 올해 1월까지 시리아 내전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38만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11만5천명 이상이 전투와 관계없이 숨졌고, 어린이 2만2천명과 여성 1만3천600여명이 사망자 수에 포함됐다.
아울러 시리아 인구 2천300만 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내전으로 집을 잃고 떠도는 신세가 됐다.
유엔은 지난달 기준 시리아 내에서 피란길에 오른 시리아인이 600만명에 달하며, 시리아를 떠나 해외로 나간 난민은 550만명에 이른다고 집계했다.
시리아 난민 가운데 약 360만명은 터키에서 임시 보호를 받고 있으며, 레바논과 요르단도 각각 150만명과 130만명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 중이라고 주장한다.
화학무기 사용과 같은 전쟁범죄나 고문·즉결처형 등의 인권유린도 내전 중 곳곳에서 자행됐다.
내전 초기인 2013년 8월 다마스쿠스 동쪽 자말카 등지에서 정부군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화학 공격이 발생했으며, 2017년 4월에도 칸셰이쿤에서 화학 공격이 이뤄졌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2011년 이후 적어도 6만명이 알아사드 정권 치하에서 고문으로 목숨을 잃었으며, 약 50만명이 투옥된 것으로 추산했다.
국제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2011년부터 2015년 사이 알아사드 정권은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교도소에서 약 1만3천명을 교수형에 처했다고 밝혔다.
9년간의 전쟁으로 시리아 경제는 황폐해졌다.
유엔에 따르면 시리아 전체 가구의 5분의 4는 제대로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업과 전력·가스 공급 중단 등으로 시리아인의 83%가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유엔은 시리아 내전의 전체 피해 규모를 약 4천억 달러(약 483조원)로 추산하고 있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