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 코로나 감염 솔직히 놀랍지 않다"

입력 2020-10-06 16:36   수정 2020-10-06 18:17

바이든 "트럼프 코로나 감염 솔직히 놀랍지 않다"
퇴원 직후 마스크 벗는 모습에 "문제가 아니라는 사람 없길"
"TV토론 때 트럼프 어떤 질문에도 답하길 싫어해…매우 좌절"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에 놀라지 않았다면서 자초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후보는 5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州) 마이애미에서 진행된 타운홀 형식의 NBC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진행자 레스터 홀트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했을 때 놀랐느냐"고 묻자 "솔직히 안 놀랐다"고 답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메릴랜드주 월터 리드 군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돌아온 트럼프 대통령이 취재진 앞에서 마스크를 벗는 모습을 보인 데 대해선 "심각한 문제"라면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자에 걸어둔 자신의 마스크를 가리키며 "마스크가 중요하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바이든 후보는 진행자가 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3분의 2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통령 자신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답한 것을 언급하자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사람 중 마스크나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별것 아니라고 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 자초론'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달 29일 TV토론 때 트럼프 대통령과 거리를 두고 섰기 때문에 감염 걱정은 안 했지만 당시 객석에 있던 트럼프 대통령 가족과 측근들이 한 명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에 "조금 당황했다"고 말했다.
이날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질문에도 답하길 싫어했고 본질을 논하는 것도 원하지 않았다"면서 "매우 좌절했다"고 TV토론 소감을 밝혔다.
그는 토론 중 트럼프 대통령을 '광대'라고 지칭한 것에 대해선 "광대 대신 '광대 같은 일'(clownish undertaking)이라고 해야 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토론 때 트럼프 대통령을 두 번 광대라고 불렀는데 한 번은 "이 광대하곤 어떤 말도 어렵다"고 했다가 바로 '이 사람과'라고 정정한 바 있다.
그는 "미국 대통령이 허세를 부리는 모습을 전 국가에 보여준 것과 (토론의) 전부가 인신공격이었던 것이 부끄러웠다"고 밝혔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대통령에 도전하는 이유 중 하나가 트럼프와 그의 지지자들의 '개 호루라기'(Dog whistle) 때문이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개 호루라기'는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거나 다른 뜻으로 이해하지만 특정집단은 이해할 수 있는 비밀 메시지를 뜻하는 말로, 미국 정치에서는 보통 인종적 편견을 직접 드러내지 않으면서 잠재의식을 자극해 표를 얻는 전략을 일컫는다.
트럼프가 교묘한 방식으로 백인우월주의를 두둔하며 부추기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