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해킹 막아라"…미 '가상 워룸' 가동 최대규모 작전 계획

입력 2020-10-31 00:55  

"대선 해킹 막아라"…미 '가상 워룸' 가동 최대규모 작전 계획
대선일부터 24시간 대응 체제…각 주 선거 당국과 공동대응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국토안보부가 대선에서 해킹을 막기 위해 최대 규모의 작전을 계획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국토안보부 사이버안보·기간시설안보국(CISA)은 대선 당일(11월 3일)부터 전산망을 통해 24시간 '가상 전쟁 상황실(워룸)'을 운영한다.
상황실은 대선 및 함께 치러지는 상·하원의원 선거에서 대부분의 승자가 확실해질 때까지 가동되며 잠재적으로 대선 결과가 12월에 공식 승인될 때까지 운영된다.
미 대선은 간접투표 방식으로, 11월 3일 전국 유권자가 각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을 뽑는 투표를 하고 이 결과에 따라 12월 14일 선거인단 투표를 통해 대통령을 선출한다.
다만 11월 투표에서 대선 후보가 얼마나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했는지에 따라 당선자가 사실상 결정되는 구조다.
대선 당일 국토안보부는 각 주의 선거 관리 공무원과 정보를 공유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에 대해선 공동 대응에 나선다.
또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하려는 적대국의 시도에 대한 정보기관의 기밀정보를 각 주의 담당자들에게 전달하고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에 관해 조언한다.
이번 작전은 2016년 대선이나 2018년 중간선거 때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고 WP는 전했다.


CISA는 이미 적들의 대선 개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왔으며 이는 플로리다와 다른 주에서 유권자를 위협하려는 이란의 시도와 공화당·민주당 관계자를 해킹하려는 러시아의 계획을 포함한 개입 시도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WP는 설명했다.
CISA는 해커들이 대선일 유권자 등록 데이터나 투표 집계를 조작하려 하거나 많은 사람이 투표하지 못하도록 나설 가능성을 포함, 대규모 개입 시도를 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안보부와 정보기관, 정당, 소셜미디어 업체, 투표 기계 업체 관계자 등이 CISA 본부에 모여 대응 방법을 조율할 것이라고 WP는 전했다.
만약 선거 개입 징후가 포착되면 전국 각 지역에 배치된 CISA 팀이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투표소나 선거관리 사무소에 배치된다.
CISA는 근거 없는 패닉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이를 위해 투표 기계 오작동, 유권자 명부를 둘러싼 혼란, 선관위 웹사이트 에러 등 선거일에 발생할 수 있는 전형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언론과의 전화회의도 계획 중이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