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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다이아몬드' 없었다…"평상 기압서 첫 생산" 2024-04-25 04:30:22
수 있게 했다. RSR-S는 온도와 압력을 빠르게 조절해 액체 금속 합금을 만드는 장치다. 연구팀은 메탄과 수소에서 갈륨 77.75%, 니켈 11.00%, 철 11.00%, 실리콘 0.25%로 구성된 액체 금속 합금을 만들어 하부 표면에서 다이아몬드 구성 물질인 탄소가 확산(성장)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광 발광 분광법'...
합성 다이아몬드 1기압에서 생산하는 길 열렸다 2024-04-25 00:00:11
실리콘 0.25%로 구성된 액체 금속 합금을 만들었다. 이 합금을 1025도 온도와 1기압 조건에서 메탄과 수소에 노출시키면 액체 금속 내부에서 핵이 생성되면서 다이아몬드 결정이 아래로부터 성장하는 것을 발견했다. 원자힘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 등으로 이를 증명했다. 연구팀은 아울러 이 다이아몬드 안에 '실리콘...
"주가 보면 소주 생각 나요"…71년 흑자 풍국주정의 '한숨'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4-04-20 07:00:02
역사와 함께한다. 음료용 주정(알코올 성분 액체)과 세계 최고 수준인 99.99% 이상의 첨단 친환경 에탄올 생산 설비를 갖췄다. 가스사업 분야에서 단일 공장으로는 국내 최초 흡착설비(PSA)로 포집된 탄산가스와 드라이아이스 제조 플랜트를 갖춘 선도화학(지분 10%), 차세대 에너지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초고순도 수소...
6월 청정수소 시장 개설…두산퓨얼셀, 올해 매출 2배 뛴다 2024-04-09 15:01:19
수소를 고밀도로 응축해 액체 상태인 액화수소로 만들면 부피가 기체 수소보다 800배 줄어들어 운송에도 용이합니다. 이런 강점 때문에 수소차나 드론 등 모빌리티 분야를 유망하게 보는 것이죠. 문제는 발전 연료단가입니다. 원자력의 경우 kWh당 6원 정도지만 수소는 200원에 달합니다. 풍력과 태양광은 연료비가 없어...
원전산업 판도 바꿀 '게임체인저'…드디어 미국에 뜬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2024-03-20 08:38:30
소금을 구성하는 소듐(나트륨)을 액체 상태로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후 핵연료가 냉각재로 물을 쓸 때의 10%밖에 나오지 않는다. 또한 경수로의 물은 100도가 넘어가면 증기가 되기 때문에 원자로 가동 시 높은 압력을 통제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 액체 소금은 끓는점이 900도로 높아 저압 상태로 가동할 수...
[커버스토리] 인공지능의 미래 전기에 달렸다 2024-03-03 17:47:16
액체도 기체도 아닌 플라스마 상태로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구현이 쉽지 않습니다. 고온의 플라스마 상태에서는 원자핵과 전자가 서로 반발하게 됩니다. 핵융합을 위해서는 이 반발력을 거슬러 입자끼리 초고속으로 정면충돌하게 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핵분열과 핵융합이 만드는...
수소차 1천대 충전...1호 액화수소플랜트 시동 2024-02-23 17:34:11
내부에 열교환기와 줄톰슨 밸브 등을 설치해 수소가 액체가 되는 영하 253도까지 낮추는 겁니다. 국내에는 아직 이 기술이 없어 프랑스 에어리퀴드사가 제공한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설계시공사업비용 750억원 가운데 350억원이 이 회사로 갔습니다. 향후 증설이나 고장 등으로 설비를 새로 들이려고 해도 에어리퀴드사...
현대차, 수소 생태계 구축에 속도 낸다 2024-02-16 18:56:11
운송 및 활용을 위한 기술 또한 개발 중이다. 수소는 액체, 기체 및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UNIST 오현철 교수, 액화수소밀도 대비 2배 이상 높은 효율 달성 2024-02-14 22:20:20
확인했다. 이는 기체의 수소 분자를 액체 상태로 저장하는 방식(밀도 70.8g/L)보다 2배 이상 밀도가 높다. 수소 분자가 단단한 고체 상태(밀도 86g/L)보다도 밀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오 교수는 “이번 연구는 수소 상용화의 핵심 과제인 수소저장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액화수소운반 시장 '찜'한 HD한국조선 2024-02-14 18:58:47
최대 기술적 난제는 수소를 액체로 바꿔 보관하는 액화수소 화물창이다. 액화수소는 기존 LNG 화물창보다 100도가량 낮은 영하 253도의 환경에서 운반해야 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액화수소 전용 화물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HD한국조선해양이 화물창 개발에 서둘러 뛰어든 이유는 GTT보다 ‘초격차 기술’을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