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성장률 전망 2.7~2.8%로 상향 검토

입력 2013-06-09 06:03  

IB 전망치와 비슷…아시아 10개국중 9위 수준

정부가 이달말 발표하는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2.3%에서 2.7~2.8%로 상향 조정하는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외국계 투자은행(IB)들이 내놓은 성장률 전망치(2.8%)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이 수치는 아시아 주요 10개국 가운데 9위에 그친 것인데다 내년 전망치(3.9%) 역시 꼴찌여서 한국경제가 '아시아의 용(龍)' 대열에서 이탈하는 것이 아니냐는우려가 나온다.

이에 따라 한국경제의 잠재 성장률을 끌어올리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전문가들은지적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9일 "이달말에 발표할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서 올해연간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추경에 따른 정책 효과, 금리 인하 영향, 최근 실물 경제 지표 등이 두루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3월에 발표한 񟭍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3.0%에서 2.3%로 0.7% 포인트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이는 4월에 추가경정 예산안을 내면서 제시한 정책효과 0.3% 포인트, 이후 한국은행의 5월 '깜짝' 금리 인하(0.25% 포인트)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4·1부동산종합대책, 벤처활성화 방안, 투자활성화 방안 등 최근 잇따라 내놓은정책들도 실물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한국은행과 해외 투자은행 등이 제시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인 2.7~2.8%에 대해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답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예상하는 올해 성장률은 2.6%다.

기재부는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하반기에는 새로운 정책을 만들기보다 지금까지 나온 대책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꼼꼼한 집행에 집중할 방침이다.

다른 관계자는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의 발표내용은 종전과 달리 부처별로 무엇을 하겠다는 약속보다 집행과 계획, 정책효율성에 초점을 맞춘다"며 "정책이 10%이고 집행이 90%라는 대통령과 부총리의 의지가 반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10대 IB들의 한국의 경제성장률 평균 전망치는 올해 2.8%, 내년 3.

9%로 집계됐다.

바클레이스와 모건스탠리가 각각 3.3%로 가장 높게 봤고 도이치뱅크, JP모건이2.5%로 가장 어둡게 전망했다. 내년 성장률은 도이치뱅크의 전망치가 4.4%로 최고였다.

그러나 올해 성장률의 경우 중국(7.8%), 인도네시아ㆍ필리핀(각 6.0%), 인도(5.

8%), 말레이시아(5.1%), 태국(4.9%), 홍콩ㆍ대만(각 3.4%)에 못미친다. 우리나라보다 낮은 곳은 싱가포르(2.4%) 뿐이다. 내년 전망치는 홍콩과 함께 꼴찌다.

기재부 관계자는 "아세안 국가들은 역내 거래가 늘어나 우리나라보다 성장조건이 좋고 홍콩과 대만 등은 중국의 내수위주 정책 덕을 보고 있다"면서 "한국은 선진국 경기위축으로 수출에 타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간경제연소의 한 연구원은 "한국의 경제 체력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며 "노사정간에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yks@yna.co.kr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