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파일]전기차, 정비 능력 확보도 중요하다

입력 2013-05-07 11:46   수정 2013-05-07 11:46


<!--StartFragment-->
<P class=바탕글> 최근 서울시의 카셰어링 활성화 방침에 따라 전기차가 다시 한 번 각광받고 있다. 친환경에 기여하는 점은 둘째 치고, 복잡한 도심에서의 이동이 간편하기 때문이다. 전기차가 상주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메가 시티에서 가장 강력한 이동수단임을 입증한 것이다. 서울시를 시작으로 각 대도시도 카셰어링에 전기차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P class=바탕글>




 무엇보다 전기차 활성화의 핵심은 충전 인프라다. 동력원으로 전기를 이용하는 만큼 충전소가 절실하다. 더욱이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아직 답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 시설 확충은 전기차 활성화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P class=바탕글>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o:p></o:p>

<P class=바탕글> 정부나 서울시의 생각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이미 올해 2월까지 80대의 급속 충전기를 설치했으며, 내년에는 100여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도 전기차를 위한 충전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P class=바탕글>  <o:p></o:p>

<P class=바탕글> 이와 동시에 중요한 점은 정비 능력의 확보다. 그러나 관련 업계에선 이를 중시하는 분위기를 포착할 수 없다. 전기차를 제작, 판매하는 제조사나 카셰어링 업체도 정비 부문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일반인이 전기차를 접할 기회는 늘어나지만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환경은 전혀 준비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P class=바탕글>  
 지난 주 카셰어링을 통해 전기차를 이용했다. 준비된 전기차는 K사의 경형 EV. 타는 내내 큰 불편은 따르지 않았지만 마트에 설치된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하던 중 갑자기 이상 상황이 발생했다. 충전이 완료됐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운행을 할 수 없었다. 계기반에는 이상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왔고, 스티어링 휠은 움직이지 않았다.

<P class=바탕글>




 곧바로 제조사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요청했다. 하지만 현장 출동자는 전기차를 보고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정비 지침은 있지만 전기차를 본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고장에 관해선 카셰어링 회사 또한 별 다른 대책이 없었다. 결국 타던 전기차를 마트에 세워 두었고, 이튿날 견인해야 했다. 


<P class=바탕글>  <o:p></o:p>

<P class=바탕글> 사건 이후 제조사에 물었다. 전기차 수요가 많지 않아 전문 정비 인원이 부족하다는 설명이 되돌아 왔다. K사 관계자는 "수요가 없어 일부 정비사에게만 교육을 진행한 상황"이라며 "현재는 관공서 외 일반 소비자 사용이 적어 크게 문제될 수준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P class=바탕글>  <o:p></o:p>

<P class=바탕글> 하지만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조사의 해명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 수요가 많고 적음을 떠나 서비스는 제조사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만약 충전이 아니라 주행 중 문제가 발생해 서비스를 불렀을 때도 '정비 불가'를 외친다면 제조사에 대한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 때도 "전기차가 많지 않아 문제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더더욱 말이다. 

<P class=바탕글>  <o:p></o:p>

<P class=바탕글> 카셰어링 회사의 대응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되는 카셰어링 사업은 회원들의 주머니에서 운영 자금을 충당한다. 즉, 소비자는 돈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당연히 서비스에는 사후 관리도 포함돼 있다. 차만 내주고 받는 게 전부는 아니다.

<P class=바탕글>  <o:p></o:p>

<P class=바탕글> 현재 전국에 공급된 전기차는 1,000여대 수준이다. 이 숫자는 제조사의 말대로 전체 시장에서 비중을 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시장이 협소하다는 핑계로 서비스가 소외된다면 그게 더 큰 문제다. 전기차를 운행하기 위한 환경도 중요하지만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여건은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시승]갖출 건 다 갖춘 똑똑한 차, 볼보 XC60 D5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