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완성차 수입사의 한국인 사장

입력 2016-08-04 11:47  


 현재 국내에서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외국계 자동차기업 가운데 한국인 사장을 둔 곳은 르노삼성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BMW코리아, 쌍용자동차, 혼다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등이다. 과거 2~3명에 불과했던 한국인 CEO의 증가는 무엇보다 국내 소비자 및 기업 정서를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은 덕분이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국내 생산시설이 있는 르노삼성과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완성차 수입사의 한국인 CEO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진다. 첫 번째는 '어떤 제품을 수입해 올 것인가?(상품)'이고, 두 번째는 '판매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어떻게 늘리고, 강화할 것인가?(영업망)'이며, 마지막 세 번째는 '어떻게 하면 잘 판매할 수 있을까?(마케팅)'이다. 

 하지만 CEO라 해도 한국 지사가 글로벌에 소속된 만큼 경우에 따라 손에 쥐어진 권한의 여부는 제각각이다. 물론 한국에 생산시설이 없는 만큼 수입할 제품을 고를 때도 본사와 협의를 통해야 하고, 때로는 한국에서 인기가 없는 차종도 받아들여 악성재고를 감당하기도 한다. 수입에 필요한 관련 서류도 본사로부터 제공받는다. 따라서 한국법인의 재량은 판매사 선정과 애프터서비스, 그리고 마케팅 역할이 대부분이다. 그러다보니 폭스바겐처럼 본사가 의도적으로 문제를 일으겨도 사실을 알려주지 않는 이상 한국에서 내용을 파악할 방법은 전혀 없다. 

 지난 2007년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실질적 CEO는 이미 한국을 떠난 트레버 힐 전 사장이다. 수입 판매할 제품을 본사와 협의해 최종 결정했고, 배출가스 문제도 인지했다는 게 검찰의 파악이다. 하지만 이미 한국을 떠난 인물이어서 출석을 요청해도 오지 않으면 그만이다. 출석 요청서가 보내졌지만 당사자들에게 전달될 지도 미지수다.

 그렇다보니 화살은 한국 임직원에게 집중된다. 한국 내 판매 확대를 위해 애썼던 사람들이 지탄을 받는다. 물론 그들 또한 전혀 잘못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책임의 대부분은 이미 한국을 떠난 외국인에게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입차 업계에선 '비애'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며칠 전 폭스바겐코리아 대표이자 현재 르노삼성의 CEO인 박동훈 사장에게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수사 진행 결과를 볼 때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게 재판부의 판단이다. 한국인 대표가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에 연루된 증거나 구체적인 행위가 없는 점도 작용했다. 그래서 검찰의 시선은 현재 아우디폭스바겐을 이끄는 요하네스 타머 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물론 검찰도 폭스바겐 사건의 핵심은 독일 본사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출석요청서를 보내 수사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자발적인 협조가 없는 한 실질적인 조사는 한계가 올 수밖에 없다. 

 법을 위반했으면 대가를 치르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하다. 이미 떠난 사람은 다시 오지 않아서다. 그래서 수입차 업계에선 이 참에 환경부를 비롯해 국산 및 수입차 전체의 인증 과정을 들여다보자는 의견도 나온다. 특정 사안에 몰입하기보다 수입차 전반의 불투명(?) 인증을 바로잡기 위해 완성차는 물론 감독 기관인 환경부, 그리고 산하 국립환경공단 교통공해연구소까지 자세하게 들여다보자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과연 어디서부터 인증 과정이 잘못됐고, 누가 눈을 감아주었으며, 권한 남용은 누가 했는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조작과 암묵적 처리가 가능한 '관행'이라는 것을 없애고 차라리 깨끗하게 가는 것도 방법일테니 말이다. 

 권용주 편집장 soo4195@autotime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