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광역도시권 통행시간 30분대 단축·비용 30% 절감"

입력 2019-10-31 10:25   수정 2019-10-31 10:28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31일 주요 광역도시권의 통행 시간과 통행 비용을 대폭 줄이는 내용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2030 당정협의'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더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비전은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전국 5개 광역도시권 지역에서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을 최대 30% 절감하며 환승시간은 30% 줄이는 것이 목표다.

조 정책위원장은 "이를 위해 현행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등 철도연장을 2배로 확충하고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구축,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로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하게 된 배경과 성격은

"올해 3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출범 이후 대도시권 광역교통 전반에 관한 비전과 전략을 마련해오고 있었으며, 이의 일환으로 비전 2030을 발표하는 것이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대도시권을 포함한 종합적인 광역교통대책 차원에서 인프라, 운영, 제도 전반에 대한 정책 비전으로 대광위 출범에 따라 향후 10년 간의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밑그림이다."

▶당초 8월이던 발표가 미뤄져 왔던 이유는

"도로, 철도 등 지자체 건의사항(264건)에 대한 검토와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으로 다소 순연됐다."

▶간선급행망(GTX-A·B·C 신안산선 신분당선) 조기 구축은 기존 일정보다 얼마나 앞당긴다는 것인가

"GTX-A(2023년 예정) 및 신안산선(2024년 예정)은 당초 계획 내에 준공할 수 있도록 공정을 관리하고, 공정단축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해나갈 것이다. GTX-C는 2021년 말, GTX-B는 2022년 하반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일정 단축에 대해 협의 중이다. 신분당선 연장 등 예타 중 사업도 결과를 조속히 도출해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고속 BTX는 기존 광역버스나 BRT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나

"현재 M버스의 저속운행에 따른 서비스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M버스가 운행되는 주요 간선도로의 서울구간 지하에 버스 전용차로 설치와 지하 환승 정류장 구축 등으로 M버스나 BRT보다 이동시간을 30%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층 전기버스 등 친환경 대용량 운송수단을 활용해 출퇴근 시간대 이용 수요 집중으로 인한 정류장 대기, 차내 혼잡 등도 해소돼 외곽지역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게 출퇴근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S-BRT는 기존 BRT와 어떻게 다른 것인가

"기존의 BRT는 대부분 중앙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하는 수준으로 지하철 대비 신속성, 정시성 확보에는 한계가 있었다. S-BRT는 교차로 무정차, 환승연계 및 사전요금징수 정류장, 고급 전용차량 등의 체계와 시설을 강화해 지하철 수준의 신속성, 정시성을 확보하도록 할 것이다."

▶수요맞춤형 M버스는 기존 M버스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나

"M버스는 둘 이상의 시·도에서 기·종점 각각 최대 6곳의 정류소를 운행하는 형태의 버스로 고정된 노선만 운행하지만 수요 맞춤형 M버스는 전세버스 운송사업자로 등록된 자가 M버스와 전세버스 운행영태를 결합해 운영하는 것으로 출퇴근 시간대 등 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에는 M버스 노선을 운행하고, 수요가 적은 낮 시간이나 주말 등은 전세버스 형태로 운영하는 모델이다."

▶급행철도에 대한 요구가 많다. 서부권에 급행철도 신규노선을 검토 중인가

"내년 하반기에 발표될 계획이다. 급행철도라 함은 GTX급의 철도를 말하는 것이다. GTX-A·B·C노선이 있지만 이걸로도 커버할 수 없는 공백 지역이 있다. 이 지역을 위한 노선 검토를 진행하겠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선 만드는 것은 언제하나

"간선도로 일부 구간에 버스 전용차선, 지하도 등은 용역이 진행 중이다. 내년에 용역이 마무리되면 발표할 것이다."

▶트램은 민자사업인가. 아니면 정부 재정으로 만들어지나

"트램 성격에 따라 다르다. 동탄은 분담금이나 지자체 재정으로 할 수 있다. 트램도 도시철도니까 60% 정도는 국비 매칭이 가능하다. 각 지역마다 다를 순 있다."

▶지방 대도시는 인구가 줄고 있는데

"지방 상황은 우리도 알고 있다. 그래서 지방 일반 기존철도를 활용해서 광역철도로 사용할 방침이다. 지방권은 광주2호선 등 지방권 대도시 내 철도 노선을 확충 중이다. M버스, 트램은 지방에서 철도를 대신해서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대전 2호선이 대표적이다."

안혜원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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