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아카데미 뒤흔든 '기생충' 돌풍…'한류 4.0시대' 기폭제 삼자

입력 2020-02-10 18:10   수정 2020-02-11 00:18

믿기 힘든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거머쥔 것이다. 할리우드 밖에서 만든 비(非)영어 영화가 첫 작품상을 받음으로써 92년 아카데미 역사를 새로 썼다. 64년 만에 칸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 수상하고, 아시아 최초로 각본상을 받은 것도 신기록이다. 전 세계 각종 영화제에서 127개 트로피를 들어올린 데 이어 아카데미에서 화룡점정을 한 것이다.

그동안 한국인들에게 아카데미는 우리와 무관한 줄로만 알려졌고, 도저히 넘기 힘든 벽처럼 여겨져왔다. 그런 아카데미에서 ‘기생충’이 처음 후보에 오르자마자 ‘만루홈런’을 친 것이다. 한국 영화도 세계를 호령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것은 더할 나위 없는 소득이다. 지난 한 세기 동안 한국 영화인들이 흘린 땀과 눈물을 한꺼번에 보상하는 듯하다.

돌이켜 보면 한국 영화는 영화시장의 문호를 열면 열수록 경쟁력이 커졌다. 2006년 스크린쿼터(한국 영화 의무상영일수)가 축소(연간 146일→73일)되자 영화인들은 “한국 영화에 조종(弔鐘)이 울렸다”고 탄식했지만 오히려 그때가 새로운 도약의 시작이었다. 인재와 자본이 ‘한국의 할리우드’인 충무로로 몰려들면서 ‘1000만 영화’가 속출하고, 자국 영화 점유율이 50%를 넘는 몇 안 되는 나라가 됐다. 아카데미 수상은 봉준호라는 한 천재뿐 아니라 영화계 전체의 성과이기도 하다.

101년 한국 영화사는 ‘기생충’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됐다. ‘기생충’의 성취를 기폭제 삼아 더욱 차원 높은 ‘한류 4.0’ 시대를 열어갈 때다. 1990년대 말~2000년대 초 드라마로 출발한 ‘한류 1.0’, 2000년대 중·후반 드라마 K팝 게임 등이 동남아 중동 남미까지 확장된 ‘한류 2.0’, 2010년대 다양한 장르에서 글로벌 히트작이 쏟아진 ‘한류 3.0’을 넘어,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세계 톱클래스로 올려놓는다면 문화가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 진정한 국가의 품격은 문화의 힘에서 나온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