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 가족, 윤미향·정의연 비리 추가 폭로 예고

입력 2020-05-21 16:07   수정 2020-05-21 16:15


이용수 할머니(92)에 이어 또 다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유가족도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전 정의연 이사장)의 비리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21일 정의연이 운영하는 위안부 쉼터를 압수수색하는 등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주성 일제강제동원희생자유가족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또 다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A 할머니의 유가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A 할머니의 유가족이 윤 당선자와 정의연 측으로부터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했다는 내용의 추가 폭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이사장은 "A 할머니의 아들이 회견을 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라며 "구체적인 일시와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용수 할머니의 추가 기자회견 이후에 서울에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며 윤 당선자와 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정의연에 대한 부실 회계 및 위안부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등이 언론을 통해 나왔다. 이 할머니는 오는 25일 2차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전날 서울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을 12시간 넘게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날 서울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은 정의연의 전신격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2012년 명성교회의 도움을 받아 마련한 곳이다. 쉼터 명의는 명성교회로 돼 있고, 정대협이 그동안 무상으로 사용해 왔다.

평화의 우리집에는 현재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요양보호사들의 도움을 받으며 거주하고 있다. 지난해 1월 타계한 고(故) 김복동 할머니도 생전 이곳에 살았다.

검찰 관계자는 "당초 평화의 우리집은 압수수색 집행 대상이 아니었다"며 "하지만 일부 관련 자료가 이 곳에 보관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돼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첫 압수수색을 마치고 몇 시간 만에 피해자 할머니의 주거 공간이라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장소를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 이곳에 수사팀이 찾는 핵심 자료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수사하는 정의연, 정대협, 윤 당선자 등에 대한 각종 고발은 10여 건에 이른다.

김남영/양길성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