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이니아 개표결과 '지연'…"잠정투표 10일까지 유효성 검증"

입력 2020-11-07 11:32   수정 2020-12-06 00:31

미국 대선의 최대 승부처인 펜실베이니아 주정부는 잠정투표(provisional ballot)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10일(현지시간)까지 마치겠다고 6일 밝혔다.

잠정투표는 유권자 명부에 등록되지 않은 미국 시민이 기표소에 나오면 일단 투표한 뒤, 선거관리 당국이 추후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식이다.

펜실베이니아 주정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주 법에 따르면 선거관리위원회는 잠정투표가 법적으로 유효한지 한장 한장 일일이 판정을 내려, 선거일 뒤 7일(11월10일. 한국시간 11월11일) 안으로 유효성을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잠정투표 검증 작업의 핵심은 중복 투표 여부를 가리는 일이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NYT)는 6일 오후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잠정투표 10만여표, 우편투표 10만2000표 정도가 아직 개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잠정투표 검증 작업에 따라 펜실베이니아주의 최종 개표 결과는 시간이 더 지나야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CNN 집계에 따르면 6일 오후 8시(한국시각 7일 오전 10시) 현재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약 332만4000표(49.5%)을 얻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 약 2만표 앞서고 있다. 개표율 96%를 고려해 역산하면 약 29만표가 개표를 앞두고 있다.
조지아주도 집계 늦어져…트럼프 "군 부재자 투표 수천장 사라졌다"
펜실베이니아주와 더불어 최대승부처인 조지아주는 부재자 투표 집계가 늦어지고 있다.

조지아 주정부는 "6일 오후 3시(한국시각 7일 오전 5시) 현재 군과 해외 부재자투표 8410표와 잠정투표 1만4200표가 아직 미해결 상황"이라고 했다.

주정부는 유권자에게 송달된 부재자 투표 용지 가운데 8410장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3일까지 우편 소인이 찍혔다면 6일(한국시각 8일 오전 2시)까지 도착하면 유효하다.

6일 오후 8시 현재 조지아에서도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보다 4020표(개표율 약 98%) 앞서고 있다.

주 정부는 "5일 오전(한국시각 5일 오후)까지 개표를 마치려고 했다"면서도 "유권자의 목소리가 더 잘 반영되려면 속도보다는 정확성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NYT는 펜실베이니아, 조지아주 등 승부처에서 6일 오후(한국시각 7일 오전)까지 '거북이 개표'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트위터를 통해 "조지아주의 군 부재자 투표 수천 장이 어디로 사라졌나. 이 투표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이냐"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구체적인 정황이나 물증은 내놓지 않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