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 악재에 커지는 2차전지주 장기 조정 우려

입력 2020-11-16 15:42   수정 2020-11-16 17:39

올해 한국 증시를 이끌었던 2차전지주들이 코스피 2600을 눈 앞에 둔 상승장에서 소외되고 있다. 주요 2차전지 업체들이 연이은 배터리 화재 문제에 휩싸이면서 조정을 받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때처럼 배터리 화재 문제가 상당기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화재 문제가 커지면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을 훼손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충당금 등의 악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조정장을 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16일 LG화학은 3.97% 떨어진 67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SDI도 3.09% 떨어졌다. 이날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는 각각 1.97%, 0.98% 올랐지만 에코프로비엠(-1.92%), 천보(-1.61%), SKC(-0.86%), 일진머티리얼즈(-0.86%)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은 일제히 약세를 나타냈다. 지난주부터 2차전지주는 배터리 화재 문제가 악재로 반영되며 조정을 받고 있다.

전날 미국 제네럴모터스(GM)가 '볼트' 모델 전기차 6만8000여대에 대한 리콜 결정을 내렸다는 소식이 LG화학에 악재로 작용했다. GM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볼트 전기차 화재 사고 3건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나오자 선제적으로 리콜에 나섰다. 정확한 화재 원인은 조사중이다. 앞서 LG화학 배터리가 장착된 현대 코나에서도 화재가 발생, 조사가 진행중이다.

삼성SDI도 전기차 화재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포드는 쿠가에 장착된 배터리의 화재 문제를 놓고 삼성SDI의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 만일 포드가 유럽연합(EU)에서 규정하는 배출가스(CO2) 배출량 규제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그 책임문제를 삼성SDI에 전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수도 있다.

다만 포드가 리콜한 쿠가 약 3만대는 플러그인하이브리카(PHEV)로 순수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5분의 1가량으로 작다. 배터리용량이 작은만큼 리콜 비용도 우려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조사가 진행중인만큼 리콜 비용을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테슬라도 파나소닉에서 배터리를 공급받은 모델S와 모델X에서 화재가 발생, 리콜을 진행하고 원인을 조사중이다. 중국 CATL 배터리를 장착한 광저우자동차의 '아이온S'도 화재 문제로 조사중이다. '배터리 3총사' 중 SK이노베이션만 유일하게 화재 문제에 얽히지 않았다. 분리막 등에서 노하우가 쌓여 배터리 안정성이 높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증권업계에서는 공급량이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나온다.

증권업계에서는 각 조사 결과가 나올때까지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2차전지주를 짓눌렀던 ESS 화재 문제의 악몽을 떠올리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다. 당시 ESS 화재 문제는 관리 부실이라는 쪽으로 결론을 냈지만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3000억원, 2000억원의 충당금을 쌓았고, 이로 인해 재무 상태가 악화됐다.

이번에도 최악의 시나리오는 배터리로 원인이 특정되는 경우다. 충당금 뿐 아니라 각종 배상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 전기차 성장성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도 있다. 원인 특정이 어렵거나 자동차 제조사의 소프트웨어 문제로 결과가 나오더라도 배터리 제조사들은 ESS 때처럼 충당금 등으로 대응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LG화학과 삼성SDI는 매출 일부분을 관련 충당금으로 쌓아두고 있다. 삼성SDI는 충당금에 더해 배터리 화재에 대한 보험을 들어둔 상태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2차전지주를 짓누르는 불확실성이 될 수 밖에 없다"며 "K-배터리 산업이 크기 위해선 꼭 제대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올 들어 2차전지주가 연초 대비 너무 올랐던 만큼 화재 불확실성이 조정의 핑계가 됐다는 분석도 있다. LG화학과 삼성SDI는 올 들어 각각 113.23%, 105.72% 올랐다. 배터리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SK이노베이션은 3.67% 오르는 데 그쳤다. 그동안 장을 주도했던 성장주의 강세 흐름이 경기민감주로 옮겨가면서 2차전지가 상대적으로 수급악화를 겪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