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1년 이상 거주자만 중·남구 아파트 청약 가능...울산시 "부동산 과열 심화하면 정부에 규제지역 지정 건의"

입력 2020-11-26 11:25   수정 2020-11-26 11:26

울산 1년 이상 거주자만 중·남구 아파트 청약 가능...울산시 "부동산 과열 심화하면 정부에 규제지역 지정 건의"


울산지역내 1년 이상 거주자만 중·남구 지역 분양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게 됐다.

울산시는 최근 급속하게 과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한 이같은 대책을 마련,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발표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울산 남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6·17 정부의 부동산 대책 이후 21주 동안 6.6% 상승했다.

이번에 정부의 규제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풍선효과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울산 남구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울산이 규제지역 지정을 면했다는 발표가 나온후 ‘조금 더 지켜보겠다’며 다들 매물을 거둬들이는 분위기가 역력하다"며 "이제 부산이 묶였으니 풍선효과로 울산의 중저가 구축 아파트까지 가격이 계속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날 ▲ 투기 세력 유입 방지 강화 ▲ 주거 약자에 대한 주택공급 지원 ▲ 적극적인 부동산 안정화 정책 시행 등 3가지 방향을 중심으로 모두 9개 세부 사항을 마련했다.

울산시는 우선 아파트 청약 시 지역 거주제한을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

경쟁이 심한 중구와 남구 분양아파트 청약 조건을 1년 이상 울산 거주자로 제한해 다른 지역에서 위장 전입하는 투기 세력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택가격 급등 지역에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 운용을 강화한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울산지부와 협약해 시민 감시 홍보단을 운영하면서 제보를 활성화하고 부동산 불법 중개행위, 집값 담합 등 주택 공급 질서 위반 행위 단속 강도를 높인다.

주거 약자를 위한 공공주택 공급도 늘린다.

청년·신혼부부·고령 가구 등의 주거 불안 해소를 위해 현재 2만 가구 수준인 공공주택을 2030년 약 4만9천 가구까지 확대한다.

거주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실거주 평수를 다양화하는 등 수요자 만족도와 삶의 질을 고려한 공공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다.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 안정 지원책으로 주거급여 지원 대상 확대와 주거 위기 가구 공공주택 무상공급 및 관리비 지원, 저출산 극복을 위한 신혼부부 주거비용 등을 지원한다.

울산시는 이같은 대책에도 부동산시장 과열 양상이 지속하면 규제지역 확대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내년부터 전국 처음으로 운영하는 '부동산 종합정보 열람 웹서비스'로 시민이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각종 공공 데이터를 직접 볼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송철호 시장은 "지역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정부만큼 자치단체 역할도 중요하다"며 "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