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회계 초보자도 쉽게 이해…그림도 직접 그렸죠"

입력 2021-01-03 18:06   수정 2021-01-04 01:05

“회계 공부를 하다 보니 교재들이 너무 딱딱하고 재미가 없어요. 초보자가 쉽게 빠져들 수 있는 책이 필요하겠다 싶어서 제가 용기를 냈죠.”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61·사진)은 취임 이듬해인 2019년 직원들을 불러모아 회계 공부를 좀 해보자고 했다. 예보는 금융회사의 리스크를 감시하고 금융회사가 파산하면 자산관리를 대행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어느 회사보다 회계를 아는 직원이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전체 800여 명의 직원 가운데 250명이 손을 들었다. 위 사장은 외부 강사를 초빙하는 등 6개월 과정으로 체계적인 사내 연수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스스로도 공부를 시작했다. 직원들과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시험을 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공부를 하다 보니 책들이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위 사장은 “대부분이 개념을 나열하는 식이어서 나 같은 비전공자가 접근하기가 너무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비전공자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있다.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다는 이유지만 서울대 경제학 석사와 뉴욕주립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행정고시 32회로 기획재정부 기획재정담당관과 국고국장을 지냈다. 기재부에서 일하면서 어렴풋이 체득한 회계 지식을 명쾌하게 정리하고 이야기하듯 알려주고 싶었던 욕심이 컸다.

4일 출간하는 책의 제목을《회계! 내가 좀 알려줘?》라고 지은 배경이다. 부제도 ‘현장체험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회계이야기’로 달았다. 현주라는 이름의 사회 초년생을 주인공으로 경영활동이 회계로 표현되는 방법을 쉬운 말로 풀이해준다.

책의 주요 내용은 다양한 그림으로 보충 설명돼 있다. 그림의 초안을 위 사장이 직접 그렸다. 그는 “처음부터 쉽게 쓰겠다고 마음먹고 개념과 원리를 시각화하는 게 중요하다 싶어서 나름대로 공을 들여봤더니 출판사 사장이 매우 좋아했다”며 “색깔까지 화려하게 입혀주면서 그림이 이 책의 생명이라고 평가해 줬다”고 말했다. 재고자산, 유형자산, 금융자산, 부채와 포괄손익 등의 개념이 모두 그림으로 표현돼 있다.

위 사장은 2019년 말에 치른 CFA 레벨1 시험에서 상위 10% 성적으로 통과했다. 위 사장과 함께 CFA에 응시한 59명 가운데 45명이 합격했다. 오는 8월까지 42명의 직원이 또 도전에 나선다. CFA 시험은 레벨3까지 있다. 레벨2는 실무평가가 중심을 이루고 레벨3는 에세이가 추가된다. 예보에는 레벨3까지 통과한 CFA 자격 소지자가 19명이다. 위 사장은 “이번에 출간한 책으로 우리 직원을 포함해 직장인들이 쉽게 회계를 이해하고 업무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예보는 직원이 맡은 업무에 따라 급여를 차등 지급하는 직무급제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