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를 미리미리, 수익형 부동산 찾는 3040세대 늘어나

입력 2021-03-24 10:30  

영끌투자, 동학개미운동, 연이은 부동산 대책 발표, 역대급 제로금리 시대가 맞물리면서 3040세대들이 수익형 부동산 상품투자 성향도 커지고 있다.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은퇴시기가 빨라진 반면 기대수명은 길어져 은퇴 이후의 삶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노후를 미리 대비하고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제2의 월급통장을 갖기 위해 3040세대들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는 사례 늘고 있다고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다.



실제 이런 현상은 청약 가점제로 신규 아파트 당첨 확률이 떨어지고 아파트 갈아타기의 징검다리로 대체재인 오피스텔(아파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소형 부동산이나 수익형 주택으로 눈을 돌리는 3040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인천 송도에서 분양을 마친 ‘센트럴파크 Ⅱ 상업시설’은 40대 계약자 비율이 전체 계약자 중 4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50대가 29%, 30대가 21%, 60대와 70대가 각각 4%, 2%로 나타났다.

앞서 분양한 ‘센원몰’의 경우도 전체 계약자 중 40대와 30대가 각각 31%, 17%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눈에 띄는 점은 비자본형 3040뿐만 아니라 자본형 3040대 젊은 층들이 50억 원 이하의 '꼬마빌딩'시장의 큰 손으로도 나서고 있다는 점이다. 한 빌딩거래 전문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매매거래를 진행한 강남구의 50억원 이하 빌딩 매수자 중 3040대가 5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 개인 빌딩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강남구였고, 거래사례 중 36%가 강남구에 몰린 것으로 나타나 동일세대 내에서도 자본여력에 따른 투자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실제로 정부가 아파트 등 주택 상품에 대해 강한 규제를 내세우면서 자본력이 약한 세대가 가파르게 가격이 상승한 아파트 등 주택으로 제2의 수익을 얻기는 어려워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6.17 부동산 대책과 7.10 부동산 대책 등 21번째, 22번째 부동산대책을 발표하며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강화는 물론 법인 투자까지 아파트 갭투자를 차단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5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에서 0.5%로 낮춘 이후 이제는 예적금 상품에 대한 금리 기대치가 낮다고 판단한 수요자들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을 찾아 수요가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3040세대가 노려 볼만한 상품으로는 역세권에 자리 잡은 오피스텔이나 지식산업센터, 오피스 상품들이 있다.실제로 임대사업의 대표 주자격인 오피스텔은 여전히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오피스텔 평균 임대수익률은 4.78%로 전년(4.88%)대비 0.1%포인트(p) 하락했지만 여전히 은행 예금금리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다.

이렇다 보니 안정적인 임대수입을 얻을 수 있는 역세권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은 잇따른 완판사례를 기록하고 있다.

상가뉴스레이다에 따르면 최근 서울 여의도 중심부에 위치한 ‘힐스에비뉴 여의도’ 상업시설은 하루 만에 완판 됐다. 이 단지는 지하철 9호선 샛강역과 5·9호선 여의도역을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입지다. 주변 유동인구 확보가 쉬운데다가, 여의도 업무지구의 배후 수요를 품을 수 있어 일찍이 ‘똘똘한 상가’로 주목 받았다.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도 역세권 상업시설의 성공사례로 꼽히는데 분양 당시 반나절 만에 상업시설 물량이 모두 완판 됐다. 이 단지는 청량리역 초역세권으로,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광역철도 강릉선KTX, 경춘선ITX 등 총 5개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1순위 청약을 받은 ‘힐스테이트 의정부역’ 오피스텔은 60실 모집에 8702건이 접수돼 145.0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계약 당일 모든 호실이 계약을 완료해 완판에 성공했다. 힐스테이트 의정부역은 의정부 중심 입지인 의정부역 인근에 위치해 있어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우선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과 가능역을 비롯해 의정부경전철 흥선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개통에 따른 호재도 예정돼 있다. GTX-C 노선은 양주(덕정)~의정부~청량리~삼성~수원 간 74.2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2018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이 중 의정부역에 GTX-C 노선이 정차할 계획이며, 노선이 개통되면 의정부역(예정)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4정거장, 약 16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지식산업센터의 경우도 역세권 입지가 인기도 좋았다. 지난해 6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에 연면적 33만1400㎡, 총 2181실로 공급한 지식산업센터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는 계약 시작 3개월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8호선 연장 다산역(예정)이 개통될 예정이며, 현재 운행 중인 경의중앙선 도농역과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이 잘 갖춰져 있고 전용 셔틀 버스 운행(예정)으로 출퇴근과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북부간선도로 및 외곽순환고속도로, 43번 국도 등 광역 접근성이 우수해 물류 이동에도 편리하다.

공유오피스의 경우도 최근 임대위주에서 초대형 규모로 분양에 나서는 웍앤코 같은 분양 상품이 생겨나고 있는데 1만2000여 IT제조, 소프트웨어, 유통, 서비스 기업체가 입주한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G밸리)인 구로디지털단지 역세권의 경우 무엇보다도 서울지하철 황금라인인 2호선 역세권인데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으로 인해 ‘환승역세권’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게 되어 주목받고 있다.

신안산선은 안산-여의도-서울역을 잇는 44.6km의 철도 노선으로 완공 시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25분대에 닿을 수 있고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는 KTX가 지나는 광명역, 한번에 가기 어려웠던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빠르게 이어지게 되어 강남과 종로에 집중되어 있던 대형 공유오피스가 강서지역까지 확대되는 효과가 생기고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