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70년 만의 검찰개혁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것"

입력 2021-05-26 10:53   수정 2021-05-26 10:58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사법연수원 20기)가 "검찰이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진실과 정의를 추구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또 검경 수사권 조정 등 형사 사법제도를 조속히 안착시켜 국가의 반부패 대응 역량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도 강하게 내비쳤다.

김 후보자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으로 "검찰총장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소임은 70년 만에 이루어진 제도적인 검찰개혁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이라며 "검찰 스스로 수사관행과 조직문화 등에 대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진정한 검찰개혁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정치, 경제, 사회적 능력과 신분에 관계없이 헌법정신에 따라 동일한 법과 잣대로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검찰총장의 중요한 소임 중 첫 번째로 '신뢰받는 검찰'을 꼽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여전히 차갑고 매섭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검찰 내부에서 반목과 편 가르기 등 불신이 있다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검찰총장에 취임하면 "검찰의 사법 통제와 인권 보호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경청 중심의 수사 관행'을 확립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또 법원·경찰·공수처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공정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법무부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 중심 검찰'이 되기 위해 새 형사사법제도를 조속히 안착시키고 국가의 반부패 대응 역량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한 검찰'도 강조하면서 일선에 '자율과 책임'을 부여해 수사 전 과정에 공정성을 확립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후보자는 "검찰총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소임은 70년 만에 이뤄진 제도적 검찰개혁을 안착시키고 수사관행·조직문화 혁신으로 국민이 원하는 진정한 검찰개혁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법무부 차관 시절 '친정부 행보'에 대한 지적과 함께 퇴임 후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며 '월 2900만원' 자문료를 받은 전관예우 논란, 라임·옵티머스 관련 사건 수임 의혹 등에 대한 공방이 집중적으로 펼쳐질 전망이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