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美 일리노이주 대놓고 민주당 독점화"

입력 2021-06-06 12:25   수정 2021-06-06 12:27

미국에서 대표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일리노이주가 선거구 조작을 통해 민주당 독점 체제를 확립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3일 사설에서 "일리노이 민주당은 주 의회에서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주 정부기관과 주 대법원까지 다수당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일리노이 권력 독점을 분석했다. 특히 유권자들이 구조적인 재정적자와 뿌리 깊은 정치부패에 대해 문제제기를 시작하자 민주당이 권력 강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WSJ는 구체적으로 "일리노이 민주당은 지난주 말 현재 공화당 보유 14개 주하원의원 선거구를 7개로 통합하는 새로운 선거구 입법 지도를 통과시켰다"며 "공화당 현역 주하원의원 7명은 확실히 의석을 잃게 됐고, 나머지 7명도 자리를 보장받을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들이 차지한 선거구는 단 하나도 손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일리노이 선거구는 이미 충분히 민주당에 유리하게 조작돼있다는 게 WSJ의 주장이다. 현재 주하원은 의원 118명 중 73명이, 주상원은 의원 59명 중 41명이 민주당에서 차지하고 있다. 민주당이 걱정하고 있는 것은 일리노이 유권자들 사이에 불고 있는 공화당 물결이다.

WSJ는 "내년 치러질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사진)의 재선 실패가 현실화될 경우 공화당 주지사가 행사한 법안거부권을 의회가 뒤집기 위해 절대 다수당 체제를 공고히 하기 원한다"고 주장했다.

일리노이에서 공화당 물결이 인 것은 '일리노이 민주당 실세'로 군림하던 마이컬 매디건 전 주하원의장이 부정부패 혐의를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지난 40년간 일리노이 주의회를 이끌어왔지만, 2년 전 부정부패 혐의로 연방수사국(FBI) 조사 대상이 된 이후 올해 초 의장직과 의원직에서 모두 사퇴했다.

이번 선거구 조정안은 소송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지만, 주 대법원 역시 민주당 손아귀에 놓여 있다. 7명의 대법관 가운데 4명이 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일리노이 민주당이 주 대법원 과반을 유지하려면 내년 11월 열리는 2석의 대법관 선거에서 이겨야 한다. WSJ는 "그러나 두 곳 모두 공화당이 우세한 상황이 계속되자 민주당은 60년 만에 처음으로 대법관 선거구 지도마저 재편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