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라이피스트-JAPAN NOW] '센과 치히로'를 만나러 갑니다

입력 2021-08-25 22:58   수정 2021-09-30 12:10

2001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등장하는 온천 '아부라야'는 직역하면 '기름 가게'다. 하지만 일본어의 기름 집은 '무엇인가 수상한' 의미를 담고 있다.

온천장 '아부라야'의 배경지에 대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다양한 여관과 온천을 참고로 했기에 특정 장소가 아니라고 밝혔지만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지역인 에히메현 '도고온천'과 여관 앞의 붉은 다리가 영화의 장면과 같다는 군마현의 '세키젠칸', 그리고 나가노현의 '카나구야'의 조합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실제 영화 개봉 후 나가노현의 260년 전통 '카나구야'여관은 순식간에 전국적으로 알려져 유명세를 치렀다.


원천 수 일본 2위의 나가노현 '카나구야'를 찾은 이유는 배경지 3곳 가운데 아름다운 야경 사진 때문이었다.

여관이 위치한 '시부 온천'은 복고풍 거리와 37개의 원천을 가진 인기 온천 마을로 온천여관 35개와 외탕 9개가 있다. 외탕은 일종의 '공동 목욕탕'으로 지역주민 전용이지만 숙박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좁은 골목 사이로 여러 개의 여관들이 모여 있어 주차장은 마을 외곽에 별도로 마련돼 있고 저녁이 되면 골목은 보행자 전용으로 여관 고유의 온천 복장인 유카타를 입고 외탕을 도는 순례자들의 행렬이 시부온천의 상징이다.


260년 역사의 '카나구야'는 오후 5시 30분부터 '관내 문화재 탐방'을 숙박자를 대상으로 30여 분간 실시하는데 해설은 9대째 주인 '니시야마 카즈키'씨가 직접 해설해 준다.

숙박 동인 '사이게츠로우'는 국가등록 유형문화재로 지금도 객실로 운영 중이므로 고객들은 문화재에서 숙박을 경험하게 된다.


대장간을 하던 선대는 1754년 뒷산의 산사태 복구 작업 중 온천을 발견하고 대장간에서 여관으로 업종변경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토오지슈쿠(탕치숙 : 치료를 위해 장기 투숙하는 여관)'로 시작했지만 1927년 나가노 전철역이 완성되면서 향후 관광 여관의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한 6대 선조가 지역의 목수를 모아 전국 각지의 유명 온천 관광지를 돌며 다양한 건축 아이디어를 모아 만든 것이 오늘의 여관 모습이다.


여관의 연회장은 꽤 넓지만 기둥이 없는 서양의 '트러스 구조'로 만들어져 당시로서는 보기 드문 건축양식으로 국가의 등록 유형문화재다.

문화재 투어를 마치고 연회장으로 이동해 만찬을 즐겼다. 전형적인 카이세키 요리로 바다가 없고 산이 많은 나가노현 특성상 민물고기 구이와 신선한 야채절임이 일품이다.


식사를 마치고 일단은 여관 내 욕탕에 몸을 담갔다.

카나구야여관에는 3개의 대욕탕과 5개의 전세탕이 있는데 1950년 건축된 '로만후로(낭만목욕)' 욕실은 스테인드글라스가 로마시대 목욕탕을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원천은 약간 황색을 띠는 탁한 물로 철분을 많이 포함해서 인지 철냄새가 진동했으며 보습력이 느껴지며 피부에 촉촉하게 전달됐다.


밤길이 아름다웠던 사진을 떠올리며 현관을 나서자 조명을 켠 카나구야 앞에는 기념사진을 찍기 위한 인파로 북적였다. 여관 전체가 모두 찍힐 수 있게 포토존을 만들어 놨다. 자연스럽게 앞뒤 일행들과 교대로 서로의 사진을 찍어주고 골목 순례에 나섰다.


외탕 9개는 좁은 골목의 이곳저곳에 고루 분포돼 있으며 시부온천 숙박 자라면 여관에서 대여해 주는 키를 받아 모두 사용 가능하다.

9개 탕마다 특성과 약효가 달라 예전부터 병 치료를 위해 찾는 사람이 많은 마을이다.
공동목욕탕은 열쇠가 있는 로카도 없고 수건이나 헤어 드라이기 등도 없기 때문에 귀중품은 숙소에 두고 수건을 지참해야 한다.


9개의 외탕을 전부 경험할 시간이 없다면 여성들의 경우 '비진노유(미인의 탕)'라고 하는 6번 탕을 추천한다. 무색투명하며 부드러운 온천수는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한편 1번 탕은 위장질환에 효능이 있고, 2번 탕은 습진에 효과적으로 각 온천탕에 따라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탕을 선택하면 된다.


역사가 깊은 곳이다 보니 현대식 온천 시설에 비해 다소 불편한 점도 있다.

하지만 시부온천이 모두 오래된 여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건물을 리모델링 해 깨끗하고 현대적인 여관은 젊은 손님들이 선호하는 방면 영화의 배경지 여관에서 미로와 같은 방을 찾아 나서는 재미도 괜찮았다.


시부온천은 가능하면 일찍 체크인 후에 여관에서 제공하는 유카타를 입고 외탕 순례를 통해 치유 효험을 경험하며 일본스러운 좁은 골목에서 예쁜 사진 찍기 좋은 여행지다.


[교통 편]
도쿄역 ~ 호쿠리쿠 신칸센 JR 나가노 역(1시간 20분), 전철 나가노역~유다나카역(50분)
유다카역~시부 온천 : 택시로 5분 소요.

[근교 여행지 : 타테이시 공원]


시부온천에서 자동차로 2시간 거리인 나가노현 스와시 다테이시 공원은 2016년 여름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에서 미츠하가 살고 있는 히다 지역에 혜성이 떨어져 생긴 호수가 있는 장소다. 이 추측이 설득력이 있는 것은 '신카이 미코토' 감독의 고향이 '스와시'다.


'

사진적 기법으로 표현한 아름다운 배경지와 감동적인 노래, 타키와 미츠하가 만날 때마다 영혼이 바뀌는 스토리지만 무엇보다 애니메이션 배경지가 사실에 근거한 스케치라 영화 팬들은 영화 속 장소인 도쿄는 물론이며 이곳 나가노까지 찾아 인증샷을 찍는다.

특히 이곳 스와호는 미츠하의 고등학교 선생님이 황혼의 옛말인 '타소카레'를 “어스 푸름한 저녁, 낮도 밤도 아닌 시간, 세상의 윤곽이 흐려지고 신비한 존재를 만나는 기적의 황혼” 시간에 찾는다면 영화 속 분위기와 더 맞아떨어진다.


[교통편]

JR 가모스와역 도착 후 다테이시 공원으로 가는 방법은 버스, 택시, 도보 등이 있으며 버스는 배차간격이 길고 도보는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교통 : JR 「가미 스와」역에서 택시로 약 15분, 걸어서 40분 정도 소요.

취재협조 : JNTO(일본정부관광국)

<한경닷컴 The Lifeist> Cona KIM / JAPAN NOW 편집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