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총 찾은 이재명 "노동이사제 신속 처리"

입력 2021-11-22 17:10   수정 2021-11-23 02:2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공공부문 노동이사제와 공무원 타임오프제(근로시간 면제)를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을 통해서라도 입법하겠다고 밝혔다. 당 쇄신을 약속한 이 후보가 본격적으로 ‘이재명 스타일’을 드러내며 친노동 정책에서 추진력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22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간담회에서 노동계가 요구하고 있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에 대해 “야당이 반대하거나 협조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을 통해 신속하게 정리하겠다”고 했다.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법안은 330일 이내에 자동으로 본회의에 올라가게 된다. 민주당이 국회 의석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법안 통과는 확실시된다. 이 후보는 “수많은 이사 중 노동자가 한두 명 참여하는 게 경영에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했다.

이 후보는 “가능하면 이번 정기국회 안에 처리할 방법을 찾아보면 좋겠다”고 시한을 언급했다.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최우선 과제로 해달라. 내가 책임지겠다”고도 했다.

경영계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가 민간기업으로 확산되면 노사관계 대립이 심해져 경영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야당의 반대, 기획재정부의 반대, 재계의 반대가 있겠지만 타당한 일이고 민주당 힘으로 할 수 있었음에도 그동안 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말이 아니라 실천하는 이재명 스타일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공무원 노조 업무를 전담하는 전임자가 월급을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타임오프제에 대해서도 “당론으로 정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면 된다”고 했다. 이 법안은 ‘노조 활동까지 혈세로 지원하느냐’는 여론 때문에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법안이다. 이소영 선대위 대변인은 “국회법상 허용되는 모든 절차를 검토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성과를 내겠다”고 했다.

최근 지지율 정체 원인이 자신의 색깔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데 있다고 진단한 이 후보가 연일 민주당의 쇄신을 언급하며 자신의 추진력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이날 “개발이익환수법을 막는 자는 화천대유를 꿈꾸는 공범”이라며 국민의힘을 공개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그는 “제2의 곽상도를 꿈꾸는 게 아니라면 개발이익 환수 제도화에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전 국민 대전환 선대위’ 회의에서 “저와 민주당은 따끔한 회초리를 맞을 준비가 돼 있다”며 여러 차례 사과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도 “책임 없다고 말한 것 자체가 잘못”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이날 회의에 당 색깔인 파란 점퍼 대신 회색 재킷을 입고 나왔다. 선대위 지도부가 한 명씩 돌아가면서 발언했던 기존 방식 대신 청년들을 초대해 간담회 형식으로 대화를 나눴다. 이 후보는 ‘없는 사람도 살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한 한 시장 상인의 얘기를 언급하면서 잠시 울먹이기도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