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육사 이전, 논산 사드 배치 언급...발칵 뒤집힌 충남

입력 2022-02-03 15:05   수정 2022-02-03 22:35



충청남도가 공을 들여 추진 중인 육군사관학교 이전 사업이 난관에 부딪혔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장소로 충남 논산이 언급되면서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일 육사 경북 안동 이전을 공약했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사드 추가 배치 필요성을 주장한 가운데 김재섭 전 비상대책위원이 사드 배치 장소로 논산을 언급한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재명 후보의 육사 안동 이전 공약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양 지사는 3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육사 논산 유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민?관?군과 함께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새해 첫날부터 발표된 소식은 충남도를 충격에 빠지게 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충남에는 육군훈련소와 항공학교, 3군 본부가 있는 국방의 심장과도 같은 도시”라며 “이 후보에게 정중하게 이전 공약 철회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2020년 육사 논산 유치를 선언한 바 있다. 도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물량을 늘리기로 하면서 육사 이전을 추진하자 논산 이전을 추진해왔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측이 사드 배치 장소로 충남 논산을 언급 것도 지역에 찬물을 끼얹었다. 지역에서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의 잇따른 발언으로 논산은 육사 대신 사드가 배치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남북상생충남통일연대는 3일 오후 국민의힘 충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사드 배치 지역으로 충남을 지목한 것에 분노할뿐 아니라 사드 추가 배치 자체를 강력 규탄한다”며 “사드 추가 배치론은 동북아에서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한국경제를 망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육사 안동 이전과 사드 충남 배치 언급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문진석 의원(천안갑)을 비롯해 변재일, 도종환, 어기구, 김종민, 등 충청 지역 민주당 의원 10여 명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이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충남 계룡과 논산을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했다”며 “떠보기식으로 충남을 언급한 것에 대해 충청도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윤기찬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는 같은 당인 양 지사가 육사 논산 이전을 추진해 온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지역민에게 한 약속을 대선 후보가 깬 것에 대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