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IDC 사업부문 떼내 신설기업…"신사업 키운다"

입력 2022-02-15 16:44   수정 2022-02-15 17:55


KT가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부문을 별도 법인으로 독립시킨다. 클라우드·데이터 관리·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인프라 사업에 집중하는 전문 기업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키우고 기업 가치를 더 높이 인정받는 게 목표다.
'KT 클라우드' 분리법인 출범
KT는 15일 공시를 통해 클라우드·IDC 사업 부문을 분할한다고 발표했다. KT가 떼어낸 신설 기업의 지분 100%를 보유한다. 새 법인인 KT클라우드가 신주 1771만2048주를 발행하고 KT가 현금이 아니라 부동산이나 채권 등 현물 자산을 목적물로 주식 대가를 치르는 현물출자 방식이다. KT는 총 1조7712억원을 들여 주식을 취득한다.

KT는 “클라우드와 IDC 사업의 가치를 높이고, 전문 기업을 육성하고자 분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KT 클라우드·IDC사업부는 KT의 기업간거래(B2B) 사업 핵심으로 꼽힌다. 기업·공공 등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IDC를 운영한다. 최근 디지털전환(DX) 수요가 높아지면서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엔 전년(3909억원) 대비 16.6% 높은 4559억원 매출을 올렸다.

이같은 알짜 사업을 독립시키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별도 전담 기업이 생기면 그만큼 사업 집중도가 올라간다. 사업부의 권한도 이전보다 강해진다.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시장에서 사업을 펼치는 영역과 속도가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다.

KT 전체 기업 가치를 높일 수도 있다. KT 내부에선 KT의 국내 IDC 시장 점유율을 약 40%로 추산한다.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빠르게 발을 넓히고 있다. 최근엔 클라우드 서비스에 자체 AI 반도체를 접목한 거대규모 AI 인프라 대여 서비스 등 신사업 청사진도 내놨다.

하지만 이같은 성장성이 유무선 통신 등 기존 사업에 가려져 있다는 게 KT 안팎의 평가다. 이날 KT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52배로 시가총액이 장부 가치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 새 기업을 세우면 사업 내용이 독자적으로 평가를 받으면서 시장에서 기업가치를 다시 따져볼 수 있다.
"신규기업 상장, 아직은 고려 안해"
KT 클라우드는 4월1일 출범할 예정이다. 윤동식 KT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장이 새 기업 수장을 맡는다.

이후 사업 확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KT 클라우드가 증시 상장 등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KT 관계자는 “당장 신규 기업 상장 가능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그전에 기업 내실을 기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KT 주가는 전일대비 0.47% 오른 3만2000원에 장을 마쳤다. 시외거래에선 클라우드·IDC 사업부 분할 공시 직후 주당 3만5200원까지 가격이 올랐다가 다시 3만2050원선에 거래됐다.

선한결/최다은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