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수 "신사업 창출의 핵심은 고객 문제 정의부터"

입력 2022-06-30 17:15   수정 2022-07-01 01:58

GS그룹은 지난 29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허태수 회장(사진)과 계열사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해커톤 결선 투자발표회’를 열고, 친환경과 디지털을 적용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공유했다고 30일 밝혔다.

GS 해커톤은 그룹 차원의 미래성장 슬로건인 ‘지속가능하게 성장하다’를 주제로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사업모델로 발전시키는 행사다. 3개 계열사 직원들이 4~5명씩 팀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총 330명, 68개 팀이 지난 15~16일 본선을 치렀다. 결선에는 10개 팀이 올라왔다. ‘소음 데이터 머신러닝 분석을 통한 설비 안전 감지 사업’ ‘GS더프레시와 GS25 점포를 연계해 배송 포장재 낭비를 줄이는 우리들의 냉장고 사업’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GS 사장단은 각자에게 주어진 코인 1억원을 사업화 가능성이 가장 높은 팀에 투자하는 식으로 심사를 했다. 가장 많은 투자금을 모은 우승팀은 GS파워, GS EPS, GS리테일 직원 5명이 모여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친환경 농업’ 신사업을 제시한 GS파이리다. 이들은 발전소 주변 부지에 친환경 농장을 짓고 발전 설비 냉각 후 배출되는 온배수를 농장 난방열로 전환해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우승팀 직원들은 전원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 교육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허 회장은 “신사업 창출의 핵심은 고객과 사업의 핵심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된다”며 “이번 해커톤을 통해 얻은 문제 정의 능력을 현업에서 더욱 확산시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사장단에 “현장의 작은 아이디어들이 쉽게 제안되고 현실화할 수 있도록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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