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도 JP모간도 침체 우려…"인플레가 경제 탈선시켜"

입력 2022-12-07 16:52   수정 2022-12-14 00:31



"소비자의 부(富)를 갉아먹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내년에 완만한거나 강한 경기침체가 일어날 수 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

"내년 미국의 연착륙 가능성은 35%다. 경기침체 가능성이 더 높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최고경영자)

6일(현지시간) 세계 금융의 중심지 뉴욕에선 내년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는 월가 대형 은행장들의 비관론이 쏟아졌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후폭풍,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조만간 불황이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경기침체 우려가 깊어지면서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는 1~2%대 하락세를 기록했다.
월가 거물들의 암울한 전망
미국 최대 은행 JP모간을 이끄는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소비력을 비롯한 모든 것을 잠식시킨다"면서 "이로 인해 경제가 탈선하고, 완만하거나 강한 경기침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이먼 CEO는 미국 경제의 버팀목인 민간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경기침체의 근거로 들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당시 경기 부양책으로 소비자들은 1조5000억달러(약 1975조원)를 추가로 저축할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는 내년 중반쯤 바닥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높은 물가 탓에 미국인들의 저축액이 빠르게 소진되면 소비가 둔화하면서 경기침체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다이먼 CEO는 또 "기준금리가 연 5%로 향하면서 대출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이는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Fed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강도 높은 금리 인상을 이어갈 수 있다는 얘기다.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둔 미국의 현재 기준금리는 연 3.75~4%다. 다만 그는 "미국의 금융 시스템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건전하다"면서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은 사태는 빚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솔로몬 CEO는 경기침체 시나리오를 구체화했다. 그는 이날 자사 주최의 '2022 미국 금융 서비스 컨퍼런스'에서 "경제성장률이 1%를 유지하고 물가상승률은 4%를 기록하는 연착륙 가능성은 35%에 달한다"면서 "경기침체를 겪을 수 있는 매우 합리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이 여전히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미국은 내년에 침체에 빠질 수 있다. 앞으로 경제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30년 내 최저"
다른 월가 수장들도 한목소리를 냈다. 브라이언 모이니헨 뱅크오브아메리카(BoA) CEO는 "소비자들은 지금도 여전히 지출을 늘리고 있지만 성장률은 둔화하고 있다"면서 "내년에 완만한 경기침체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찰리 샤프 웰스파고 CEO는 "우리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살고 있다"면서 "업계 전반에 걸쳐 둔화세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의 발언은 위험자산 회피 심리를 자극하며 뉴욕증시를 끌어내렸다. 이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 급락했다. S&P500지수와 다우지수는 각각 1.44%, 1.03% 하락 마감했다. 마이클 하넷 BoA 수석 투자 전략가는 이날 "내년에 실업률이 상승하며 올해 인플레이션만큼이나 투자자들에게 큰 충격을 줄 것"이라면서 "그 전에 주식 매도를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나라도 대부분 경기 둔화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통신 산하 경제연구 기관인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내년도 세계 경제 성장률은 2.4%로 30여년 만에 가장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추정치인 3.2%에서 크게 감소한 것이다. 미국에 이어 유럽도 경기침체의 늪에 빠질 것이란 분석이다. 반면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부동산시장 부양책 등에 힘입어 5% 이상의 경제 성장이 예상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