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에 공천 날아간다"…당무감사에 민주당 의원들 '긴장'

입력 2023-03-27 17:22   수정 2023-03-27 17:25


더불어민주당이 당무감사 준비에 돌입하면서 지역구 의원들이 지역 민심을 잡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당무감사 결과가 내년 총선 공천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일부 의원들은 국회 활동을 줄이면서까지 지역구 활동을 확대하는 분위기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은 4월 말부터 5월 말까지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한다. 당무감사는 각 지역위원장의 지역당 운영 및 성과 등을 평가하고 검토하는 절차다.

감사 기준 및 항목은 4월 중 구성되는 조직강화특위가 마련한다. 이후 조직국이 각 지역위를 방문해 당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결과보고서에 담을 예정이다. 중앙당은 당무감사 결과보고서 작성이 끝나는대로 21대 국회 하반기 선출직 평가를 준비해 9월을 전후로 실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무감사는 민주당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중요한 평가 지표로 활용된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 심사 때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도덕성 △당선 가능성 △면접 등 6가지 항목을 평가한다. 공관위는 이 가운데 면접을 제외한 모든 평가에서 당무감사 결과보고서와 선출직 평가 점수를 참고한다. 특히 현역 의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컷오프(공천 배제)는 일반적으로 당무감사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한 경기 지역 재선 의원은 “당무감사 보고서의 부정적인 내용 한 줄에 공천에서 제외되는 의원을 봤다”며 “대선 패배 후 전반기 선출직 평가를 생략했기 때문에 과거보다도 당무감사와 선출직 평가가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지도부에서 역할을 수행하거나, 상임위 위원장이나 간사 등을 맡지 못한 의원들일수록 지역구 민심에 집중하고 있다. 한 지방 의원실 보좌관은 “의원이 연초에 총력전을 선언하고 10명의 보좌진 중 3명을 제외한 전원을 지역 사무실에 투입했다”며 “지역에 차기 총선 공천을 희망하는 경쟁자가 많은 지역일수록 당무감사 결과에 절박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당무감사 기준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계파 간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민주당 혁신위원회가 당무감사 항목에 권리당원 여론조사를 반영하자는 제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권리당원 투표를 당무감사에 반영할 경우 이재명 대표의 ‘개딸’을 비롯한 강성 지지층의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에 당내 비주류인 비이재명계(비명계) 의원들은 반발하고 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