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 모빌린트 CCTV·로보틱스 등 활용 AI 반도체 '에리스' 등

입력 2023-04-18 16:03   수정 2023-04-18 16:05

모빌린트, 솔트룩스, 비알랩, 삼성전자, 에스엠케이, 퓨처메인 등 여섯 개 기업이 ‘제30회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모빌린트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에리스’로 수상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AI 반도체 풀스택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과 함께 글로벌 AI 반도체 벤치마크인 MLPerf의 창립 멤버로 활동 중이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14nm(나노미터·1㎚=10억분의 1m) 미세공정을 통해 제작된 에리스는 컴퓨터 비전 앱에 특화돼 스마트팩토리, 로보틱스, CCTV 등에 활용돼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고객들이 AI 반도체 솔루션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모빌린트 큐비’도 제공한다. 내년 상반기 양산을 통해 본격적인 매출 확보에 나선다는 목표다.


◎솔트룩스는 ‘플루닛 스튜디오’로 상을 받았다. 플루닛 스튜디오는 AI 기반의 가상인간 영상 생성 및 공유 플랫폼이다. 목소리 톤과 자세, 의상 등을 조합한 커스텀 가상인간을 만드는 것은 물론 영상, 프레젠테이션 등 콘텐츠를 5분 만에 제작할 수 있다. 웹 기반 편집 환경을 구현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다국어 번역 및 발화 기능도 제공한다. 적은 양의 음성과 촬영 데이터만으로 가상인간을 생성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 실사형 메타휴먼 영상 생성 기술이 적용됐다. 모델 섭외부터 카메라 촬영까지 전통적인 콘텐츠 제작 과정과 비교하면 시간과 비용을 6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비알랩은 AI 수면 및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생체신호 및 수면 모니터링, 수면 개선 플랫폼 ‘제이블’과 데이터 기반의 AI 코칭 서비스 ‘데이나’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제이블은 사용자의 심박 동기화를 통한 자율신경 조절과 깊은 수면 강화 기능을 장착했다. 데이나는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추정을 바탕으로 생활 루틴을 제안한다. 국내외 정보기술(IT) 기업과 보험사, 침구회사 등과 사업 협력을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 생체인증 카드용 원칩 패키징 솔루션으로 장관상을 받았다. 생체인증 카드는 사용자의 지문 정보를 읽고 인증할 수 있는 집적회로(IC)가 내장된 카드다. 지문 센서에 손가락을 올린 상태에서 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하거나 터치하면 결제가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신용카드보다 얇은 원칩 IC를 구현한 것은 물론 신규 소재를 적용해 높은 경도의 신뢰성을 구현했다. 신용카드뿐 아니라 학생증, 멤버십 카드, 출입 카드 등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에스엠케이는 교체형 배터리팩과 충전스테이션으로 상을 받았다. 이 회사는 배터리 교체형 충전 시설과 퍼스널 모빌리티 급속 충전기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충전과 배터리 상태 관리가 가능한 통합 관제 시스템도 제공한다. 보유한 기술을 발판 삼아 물류 로봇,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퓨처메인은 스마트 설비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증강현실(AR) 플랫폼 ‘ExRMB AR+’로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설비 예지보전 기술에 AR 현장 설비 유지보수 기술이 융합된 플랫폼으로 공장 현장의 위험, 설비 상태, 공정 상황 등을 확인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트윈 모델링으로 증강된 설비의 상태를 파악하고 결함 대처 방안도 알려준다. 이 회사는 37년의 현장 빅데이터가 적용된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AI 기술로 설비 이상을 감지하고 초기 결함과 원인을 진단해준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