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자 김은선, 한국인 여성 최초로 베를린필 무대 이끈다

입력 2023-05-09 10:56   수정 2023-05-09 13:37


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SFO)를 이끌고 있는 지휘자 김은선(43·사진)이 내년 4월 세계 최정상급 악단인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객원 지휘자로 무대에 선다. 한국 지휘자 가운데에서는 정명훈이 베를린필 객원 지휘를 맡았다.

9일 베를린 필하모닉 홈페이지에 따르면 김은선은 내년 4월 18∼20일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에서 데뷔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1882년 창단한 베를린 필하모닉은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로열콘세르트헤바우오케스트라(RCO)와 함께 세계 3대 오케스트라로 꼽힌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은 '금녀의 장벽'이 높았다. 여성 단원을 1982년에서야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지난 2월에서야 처음으로 여성 악장을 뽑았다. 여성 상임 지휘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최근 영화 '타르'에서 타르라는 가상의 인물이 베를린필 최초 여성 수석지휘자로 등장하며 캐릭터의 비범함을 부각하기도 했다.

음악계에서는 이런 환경에서 동양인 여성인 김은선이 객원 지휘를 맡게 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연세대 작곡과와 동 대학원 지휘과를 거쳐 독일 슈투트가르트 음대에서 공부한 김은선은 2008년 5월 스페인 '헤수스 로페즈 코보스 국제오페라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이후 유럽과 북미에서 잇달아 '여성 최초' 기록을 세웠다.

2010년 20대 후반의 나이로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오페라극장에서 여성 최초로 지휘봉을 잡았다. 2019년에는 여성 지휘자 최초로 SFO 음악감독으로 발탁돼 2021년부터 SFO를 이끌고 있다. SFO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이어 북미에서 두 번째로 큰 오페라단이다. 당시 뉴욕타임스(NYT)는 김은선을 두고 "역사를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은선은 베를린 필하모닉 예술감독인 키릴 페트렌코와도 인연이 깊다. 2011년 페트렌코가 프랑스 리옹 오페라 음악감독일 당시 보조 지휘자로 함께했다. 내년에 열리는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에서 김은선은 소프라노 타마라 윌슨이 부르는 쇤베르크의 '기대'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3번을 지휘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