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복지부가 30일 확정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안을 놓고 의료계와 플랫폼업계, 시민단체 등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범사업 도중에도 진통이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산업계에선 의료계 눈치를 보느라 정부가 헬스케어 산업의 혁신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 플랫폼업계 모두 반발하고 있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증상이 급변하는 소아 질환의 특징, 진단의 어려움을 고려할 때 비대면 진료는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반면 플랫폼업체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육아 가구의 고통을 외면한 결정”이라며 “소아과 대란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수혜자를 대폭 축소해 피해와 불편을 국민에게 떠넘겼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부터 한시 허용돼 4월 말까지 3년여간 1419만 명을 대상으로 3786만 건의 비대면 진료가 이뤄졌다. 하지만 의료계가 주장하는 것 같은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예외적으로만 비대면 초진을 허용한 한국만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뒷걸음친 것이다. 한국에서 비대면 초진이 불가능하게 된 건 ‘책임 공방’ 논란이 불거져서다. 비대면 진료로 오진이 나면 누가 책임지느냐는 것이다.
월 전체 건수의 30% 이하만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다고 한 규정도 비대면 진료 확대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평가다. 복지부는 의료기관과 약국에 각각 진찰료와 조제기본료 외 ‘시범사업 관리료’ 30%를 가산하겠다고 발표했다. 비대면 진료를 하면 의료기관과 약국이 수입을 더 가져가는데, 과도한 수가 청구를 막기 위해 제한을 두겠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현재 병원별로 비대면 진료 건수는 전체 진료 건수 대비 1%에 불과하다”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