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혁신 제품·서비스가 새로운 고객 경험 창출"

입력 2023-06-20 09:00  

‘2023 대한민국 혁신대상’ 수상 기업(제품)의 특징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변화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반영이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사진)은 “디지털라이프가 일상이 된 시대”라며 “소비자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맞춰주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가 삶의 가치를 높이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간다”고 했다. 이어 “보다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혁신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기술혁신상에는 삼성전자(비스포크 인덕션,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코웨이(코웨이 아이콘 정수기2, 코웨이 스킨플러스 연수기, 코웨이 비렉스 스마트 매트릭스), LG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23년형),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7개 제품이 선정됐다.

서비스혁신상은 디지털 인공지능(AI) 기반의 미래 상담 환경을 선도하고자 고객 접근 채널의 다양한 서비스 활동을 추진한 우정사업본부 우편고객센터에 돌아갔다. 사회적가치·ESG혁신상은 차별화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해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상생 경영에 앞장서는 KB금융그룹이 받았다.

제품혁신상은 진흥건업(창세트), 엔에스브이(Spring Rubber Mount), LG전자(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통돌이 세탁기), 삼성전자(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그랑데 AI,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윈도우핏, 비스포크 무풍 시스템에어컨 Infinite Line, 비스포크 슈드레서, 비스포크 제트 AI 등 변화를 선도하는 다양한 혁신적인 11개 제품이 수상했다.

올해 24년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혁신대상’은 2000년 ‘새천년 으뜸상’으로 출발했다. 2002년부터 ‘신기술으뜸상’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2013년부터 신청 분야를 기존의 신기술뿐만 아니라 제품, 서비스혁신까지 확대하여 ‘대한민국 혁신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경영혁신 분야, 2017년에 융복합혁신 분야가 추가됐다.

심사항목은 최고경영자(CEO) 리더십, 혁신성, 경쟁력, 성장예측, 고객만족 등 총 5개다.

세부 심사내용과 배점은 분야별 특성에 따라 다르다. 일례로 신기술혁신, 제품혁신 분야의 배점은 CEO 리더십 100점, 혁신성 400점, 경쟁력 300점, 성장예측 100점, 고객 만족 100점이다. 대상은 대기업 800점 이상, 중소기업 700점 이상으로 해당 부문에서 월등한 성과를 거둔 기업에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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