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8월 임시국회…잼버리 준비 부실 등 놓고 여야 충돌 전망

입력 2023-08-15 18:38   수정 2023-08-16 00:56

8월 임시국회가 16일 시작된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 준비 부실 논란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놓고 여야가 맞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6일 잼버리 사태를 두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대상으로 현안 질의를 한다. 국민의힘은 2017년 8월 잼버리 유치에 성공한 문재인 정부가 기반 시설 확충과 편의 시설 마련 등을 미흡하게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에 잼버리 운영 파행에 책임이 있다며 맞서고 있다. 오는 25일에는 여성가족위도 잼버리 주관 부처였던 여가부를 상대로 현안 질의를 한다. 여기에는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1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에서 열린다. 여기서는 이 후보자의 언론관과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 재산 형성 과정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가 ‘공영방송을 정상화할 적임자’임을 부각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은 교육위 소속이던 서동용, 강득구 의원을 과기정통위로 전진 배치해 이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방침이다.

8월 임시국회의 본회의 일정 및 회기 종료 시점 등을 놓고도 여야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방송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등에 대한 여야 간 견해차가 크기 때문이다.

잼버리대회 준비 부실 검증과 관련해서도 추가로 일정이 잡힐 수 있다. 국민의힘은 대회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지사를 불러 현안 질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야당에서는 이미 합의한 일정대로 수해 법안부터 처리하고, 잼버리 관련 질의는 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인 이 장관이 답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김 지사가 출석하지 않으면 다른 현안 질의도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행안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합의되지 않은 의사일정이기 때문에 정부 기관장들도 출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견해차와 관련해 여야 간사가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여당이 불참하는 반쪽 회의가 열릴 가능성도 높다. 다만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별세하면서 ‘조문 정국’으로 양당이 갈등을 회피하면서 전체회의 등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