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제2 태평양 전쟁"…與 "불안 조장 말라"

입력 2023-08-23 18:13   수정 2023-08-24 01:45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23일 정치권은 총력전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앞에서 촛불집회를 여는 등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설 계획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어민 지원 대책 등을 발표하며 대국민 설득에 고심하고 있다.
○野 “日, 반인륜적 테러 행위”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대표는 “오염수 방류는 제2의 태평양전쟁”이라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일본의) 반환경적·반인류적 결정에 반드시 역사의 책임이 따를 것”이라며 “내일부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하도록 당은 이미 비상 체제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달 말까지를 ‘비상 행동 기간’으로 정하고 시민사회와 연대해 오염수 저지 투쟁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저녁에는 당 지도부를 비롯해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등 3000여 명(민주당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 대표는 “애국가 가사가 ‘일본해와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대통령과 여당이 책무를 저버려도 민주당이 국민과 함께 싸우겠다”고 외쳤다. 25일에는 이 대표를 필두로 서울 광화문에서 용산 대통령실까지 행진하며 정부를 향해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기로 했다.

해외 투쟁에도 나선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일본 현지에 의원단을 파견해 일본 사회민주당과 함께 후쿠시마에서 현장 집회를 열기로 했다. 오는 9월까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유엔환경계획(UNEP)을 방문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정치권에선 이 같은 민주당의 장외 투쟁이 ‘국면 전환용 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박성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염수 방류 이전과 이후의 민심은 달라질 것”이라며 “국민들이 바라보는 민감도가 (이전보다) 높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與 “정쟁 말고 안전 대책 마련해야”
국민의힘은 불안감 확산 방지에 나섰다. 이날 당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는 정부와 함께 대응 방안 점검 긴급회의를 열고 오염수 위험성 검증을 위한 추가 대책과 어민 지원 방안을 내놨다.

성일종 TF 위원장은 “2000억원 정도를 어민들의 경영안정 지원에 쓰겠다”며 “유류비 지원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전복과 우럭 등 해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대형 외식업체 등과의 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염수 위험성 측정을 위한 추가 방안도 공개됐다. 일본 측과 매일 관련 자료를 공유하는 한편 주 1회 화상회의를 열고 2주에 한 번씩 한국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점검할 예정이다. 후쿠시마 인근 공해 및 태평양도서국 등의 해수 채취 빈도는 월 1회 정도로 결정됐다. 회의에 참석한 박성훈 해양수산부 장관은 “기상청의 상황을 봐가며 (주기를) 단축할 방안도 찾아보겠다”고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이 약속한 사안 중 사소한 변동이라도 생기면 즉시 (오염수) 방류 중단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국내 불안감을 부추겨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행태는 무책임하다”며 “지금 해야 할 일은 정쟁이 아니라 철저한 감시와 모니터링으로 국민 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종환/노경목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