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건너간 '김남국 제명'에…'이재명 책임론' 들썩

입력 2023-08-31 11:47   수정 2023-08-31 11:48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 제명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 야권에서도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태에 대한 여론이 악화한 상태에서 당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대표 책임 여부에 대해서는 당내에서도 의견이 갈렸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31일 BBS 라디오 '아침저널'에 출연해 "제명했어야 옳다"며 "저도 국회의원을 오래 해봤습니다마는 동료 의원에 대한 보호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다만 '이재명 대표의 지시 여부'에 대해선 "그런 얘기할 필요가 없다"며 "외부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아무 소리 못 하는 사람들이 밤낮 내부로 총질하면 그것이 정당인가? 그런 패거리 정치하면 안 된다"고 했다.

반면, 김남국 의원 제명안 부결에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에 분명한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30일 저녁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제명안을) 윤리특위에서 부결시킨 건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이런 식으로 결정한다는 게 상식적이냐, 맞는 길이냐"고 분개했다.

그는 "지금 공개는 안 됐지만, 액수가 엄청나게 크다고 들었다"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액수, 하루에 거래한 액수도 상상보다 훨씬 많고 여기에 대한 판단이 사실상 징계를 안 하는 쪽으로 가는 건데 이걸 국민들한테 설득할 수 있을까"라고 되물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이 과정에 당 지도부가 개입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 지도부의 지시가 없이는 불가능한 결정이라고 본다"며 "지금 내로남불 때문에 민주당이 위기라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그래도 민주당이 정신을 못 차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 이름을 걸고 우리 당이 그냥 '김남국 방탄할게' 이렇게 결정하는 게 정말 겁이 없다"며 "이건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원욱 의원도 앞서 민주당이 윤리특위에 제명안 표결 절차를 '미루자'고 제안한 것을 언급하며 "정신 못 차린 민주당의 민낯"이라며 '이재명 대표 체제'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 체제를 평가하며 "김남국 의원의 윤리특위 징계를 지연하는 등 국민과 동떨어진 대응도 평가 대상이다. 민주당은 국회 윤리특위 자문위가 권고한 제명 의견도 무시하고 30일 출석정지를 검토한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며 "무엇이 중한지 보지 못하고 있다"고 쓴 바 있다.

한편, 국회 윤리특위 1소위는 전날 오후 김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찬성 3표, 반대 3표로 부결됐다. 가결 기준은 과반(4명 이상) 찬성이다. 표결은 무기명으로 이뤄져 누가 반대표를 던졌는지는 알 수 없으나, 소위 구성이 여야 동수인 점에서 민주당 위원 전원이 반대에 투표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