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포탈 선구자 '한게임'…장르 다양화로 해외시장 공략

입력 2023-09-25 16:28   수정 2023-09-25 16:29


한게임은 1999년 문을 연 국내 최초 온라인 게임포털이다. 고스톱, 포커, 바둑 등 웹보드 게임을 기반으로 성장해 현재는 캐주얼 게임과 미드코어 장르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5개월 만에 회원 수 300만 돌파

한게임을 처음 만든 사람은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다. 패키지 게임 위주였던 1990년대 후반 온라인 게임포털이 등장하면서 빠르게 세를 불렸다. 5개월 만에 회원 수 300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 한게임을 운영하는 회사는 NHN이다. 2000년 네이버컴이 한게임커뮤니케이션을 합병했고 이듬해 사명을 NHN으로 바꿨다. 이후 2013년 한게임사업부문이 분할되면서 NHN엔터테인먼트란 회사가 설립됐다. 기존의 NHN은 현재의 네이버로 이름을 변경했다. 2019년 NHN엔터테인먼트가 종합 정보기술(IT) 기업을 선언하면서 사명을 NHN으로 줄인 게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초창기 한게임은 PC 포커 게임과 고스톱, 테트리스, 헥스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위주로 운영했다. 서비스 1년 만에 회원 10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12만 명을 돌파하는 등 국내 최대 인터넷 게임 사이트로 승승장구했다.


실험적인 시도도 어어졌다. 2009년 내놓은 국내 최초 게임 오픈마켓 ‘아이두게임’은 누구나 원하는 게임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지향했다. 통합 개발 환경인 ‘게임 오븐’을 제공해 아이디어 및 개발력을 갖춘 개발자와 중소 게임업체에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교육용 게임도 꾸준히 선보였다. 한자 학습 게임 ‘한자마루’는 2차원(2D) 횡 스크롤 온라인게임과 교재를 통한 한자 학습이 결합한 온오프라인 연동 에듀테인먼트 서비스였다. 전국 230여 개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에 참여해 기능성 게임으로 교육하는 사례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유엔환경계획 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개발한 친환경 게임 ‘에코 프렌즈’ 등 여러 기능성 게임도 만들었다.

2010년 이후 PC에서 모바일로 플랫폼 변화가 시작된 뒤로는 모바일 한게임 포커, 한게임 신맞고 등 모바일 웹보드 게임으로 변화에 대응했다. 퍼즐, 역할수행게임(RPG), 슈팅 등 모바일 플랫폼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도 내놨다.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 퀘스트’와 퍼즐게임 ‘프렌즈팝’ 등이 대표적이다. 2014년 일본에 처음 출시한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는 현재까지 매출 10위권을 유지하는 등 오랜 기간 인기를 얻고 있다. 라인팝 시리즈도 일본과 동남아시아에서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다.
○장르 다변화해 해외 시장 공략
NHN은 올해 ‘웹보드’ ‘캐주얼’ ‘미드코어’ 등 세 가지 키워드를 내세우고 있다. 소셜네트워크게임 장르의 ‘우파루 오딧세이’와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다키스트 데이즈’가 출격을 앞두고 있다. 우파루 오딧세이는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 흥행했던 게임 ‘우파루마운틴’에 전투와 성장 요소를 가미했다. 다키스트 데이즈는 슈팅과 액션 RPG를 결합한 루트슈터 장르 게임이다. 북미와 유럽 게임시장의 선호도가 높은 장르이기도 하다. PC와 모바일 이용자 모두 즐길 수 있도록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장년층 위주였던 웹보드 게임의 이용자층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최근 웹보드게임 신작을 통해 젊은 층 공략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월 텍사스홀덤 모바일 포커 게임 ‘한게임 더블에이 포커’를 내놓은 데 이어 지난달 신작 ‘LA 섯다’도 출시했다.

게임 분야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고도화하는 노력도 시도하고 있다.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키워 게임에 접목한다는 목표다. 2019년 열린 NHN의 바둑 인공지능(AI) ‘한돌’과 프로기사 이세돌의 은퇴 대국은 인간 대 AI의 대결로 주목받았다.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AI다. 2017년 게임에서 처음 선보인 데 이어 2019년 12월 출시 1주년을 기념해 한 달 동안 5명의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와 릴레이 대국을 펼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신민준 9단, 이동훈 9단, 김지석 9단, 박정환 9단, 신진서 9단과의 대국까지 연이어 승리를 거뒀다. 2019년 중국 산둥성에서 열린 ‘2019 중신증권배 세계 AI 바둑대회’에 참여해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NHN은 ‘프로젝트 위믹스 스포츠’ ‘슬롯마블’ 등 블록체인 접목 게임도 개발 중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