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블스 플랜' 궤도, 공공기관 다니며 영리 활동했다

입력 2023-10-11 09:06   수정 2023-10-12 18:18


넷플릭스 게임쇼 '데블스 플랜'에 출연하는 등 인기를 끄는 유튜버 '궤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인 한국과학창의재단 직원으로 근무하며 겸직금지 규정을 어기고 수년간 유튜브와 강연 등을 통해 돈을 번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감사원의 '출연출자기관 경영관리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궤도는 2015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유튜브 출연이나 기고, 저술 등을 통해 정부 기관 겸직 규정을 어겼다.

궤도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유료 광고를 포함한 36개 영상을 비롯해 총 284회 영상에 출연해 수익을 냈다. 채널은 구독자 수가 현재 93만1000여 명으로 궤도가 지분 15%를 가진 기업 '모어사이언스'가 관리한다.

감사원은 모어사이언스가 유료 광고 수입 등 2021년 6억8600만원의 매출을 낸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궤도의 행위가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25조가 금지하는 '스스로 영리를 추구함이 뚜렷한 업무'이자 '계속 재산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해당한다고 짚었다.

특히 궤도의 출연 영상 중 245개는 자정 이후에 촬영했다. 감사원은 이에 대해 직무능률을 떨어트리는 영리 행위로 겸직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궤도는 이외에도 2020~2022년 사이 143회의 다른 유튜브 채널 출연과 겸직 허가 없이 이뤄진 235회의 강연, 라디오, 방송, 저술, 칼럼 기고 등으로 8947만여 원의 사업 및 기타소득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출연료 없이 출연한 인터넷방송도 특정 시간대 주기적으로 촬영한 만큼 겸직 허가가 필요하지만 궤도는 허가받지 않았다.

재단도 유튜브 관련 규정을 지난해에야 갖추는 등 그간 직원의 외부 활동 관리가 부실했음이 확인됐다. 재단은 2018년엔 시간당 40만 원, 총액 60만 원을 넘는 금액을 금지한 임직원 외부 활동 사례금 가이드라인을 만들었고, 지난해 7월에서야 유튜브 활동 등 외부활동 내용을 구체화했다. 궤도는 지난해 하반기에만 8차례 외부 강의에서 규정 금액보다 총 880만원을 더 받았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를 토대로 궤도를 정직 처분할 것을 재단에 통보했다. 재단은 이를 따르기로 했다. 궤도의 징계 수위 등은 자체 감사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궤도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흡했던 부분이 많이 있었고, 콘텐츠를 만드는 데만 신경을 써 관련 규정을 잘 몰랐다"며 감사 결과를 인정하고 처분받겠다고 밝혔다.

다만 업무를 소홀히 한 적은 없으며, 지난해 8월 재단 측에 사직 의사를 밝혔으나 감사가 시작되며 사직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궤도는 "목적 자체가 과학 대중화에 있었고, 업무를 하면서 아무것도 바뀌는 게 없다 보니 개인으로 뭔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를 시작했다"며 "어쨌든 재단에 피해를 주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