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잘 하고 있다" 52%…尹·李 앞질러

입력 2024-01-26 18:32   수정 2024-01-27 01:56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 수행 지지도가 50%를 넘어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6일 나왔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30%대 초반으로 하락했다.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문제 등에서 윤 대통령과 차별화에 나선 한 위원장의 행보가 지지율에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 지지자 사이에서 한 위원장의 지지율이 89%에 달해 2012년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을 연상시킨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당시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152석을 차지했다.
○尹·李 앞지른 韓 지지율

한국갤럽이 26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난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에서 ‘한 위원장이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2%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 평가는 40%였다.

한국갤럽은 “김기현, 이준석 등 전임 당 대표들보다 좋게 평가됐고, 긍정률 기준으로만 보면 2012년 3월 당시 박 비대위원장에 대한 평가와 흡사하다”고 분석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당시 긍정 평가 52%, 부정 평가 24%를 받았다. 한 위원장에 대한 긍정 평가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35%)보다 17%포인트 높았다. 이 대표에 대한 부정 평가는 59%였다.
○국민의힘 지지율도 상승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선 긍정 평가가 31%, 부정 평가가 63%였다.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포인트 내렸고, 부정 평가는 5%포인트 올랐다. 대통령 국정 지지도와 여당 대표에 대한 평가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 것이다.

이런 결과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충돌이 가시화한 지난 21일 이후 이뤄진 여론조사에서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전날 발표된 전국지표조사(NBS)에서도 ‘윤 대통령이 국정 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주 연속 하락한 31%(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로 나타났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1%로 전주와 같았다. 반면 한 위원장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47%, ‘잘못하고 있다’가 40%였다.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도 33%로 직전 조사 대비 3%포인트 올랐다. 통상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대통령 지지도와 여당 지지율도 엇갈리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 지지율은 30%로 직전보다 3%포인트 떨어져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앞서게 됐다.
○“보수진영 내 권력 이동 중”
정치권에선 여권의 구심점이 한 위원장으로 옮겨가는 시그널로 해석하고 있다. 갤럽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한 위원장에 대해 89%가 긍정 평가를 했지만, 윤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70%에 그쳤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여권의 대표 얼굴이 윤 대통령에게서 한 위원장으로 교체되고 있는 걸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실망감이 한 위원장에 대한 기대를 키우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 이유로 ‘경제·민생·물가’(16%), ‘소통 미흡’(11%), ‘김건희 여사 행보’(9%) 등이 상위에 꼽혔다. 이 중 김 여사 문제는 전주 대비 7%포인트 올랐다.

여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김 여사 문제에 대통령실과 차별화된 행보를 보이면서 ‘당정 분리’ 효과를 줬다”며 “특히 ‘김건희 특검법’ 거부권 행사에 부정 여론이 큰 수도권에서 한 위원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검찰 선후배인 두 사람의 오랜 인연을 감안할 때 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내용적으로는 점차 차별화해 나가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