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경제난 어느 정도길래…"아이들 우유 지원해달라" 요청

입력 2024-02-29 14:45   수정 2024-02-29 14:54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카리브해 섬나라인 쿠바가 처음으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에 어린이용 우유 지원을 요청했다. 쿠바는 에너지 수급에도 차질을 겪으며 연료 인상까지 예고했다. 전례없는 식량 및 전력난으로 경제상황이 날로 악화되자 쿠바 정부는 연료비 인상으로 재정적자를 메운다는 계획이다.

쿠바 정부가 지난해 말 WFP에 7세 미만 아동을 위한 우유 원조를 공식적으로 요청해 탈지분유를 수급받았다고 EEE는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쿠바 주재 WFP 사무소 측은 EEE에 "우리는 (쿠바) 정부로부터 아이들에게 매달 1kg의 우유를 계속 배급할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았음을 확인했다"고 서한을 통해 밝혔다. 또한 해당 사안이 쿠바의 심각한 경제 위기를 고려했을 때 "쿠바의 식량과 영양안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여겨 이미 지원 중이라고도 덧붙였다.

쿠바 정부가 WFP에 공식적으로 지원을 요청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쿠바 대외무역 및 외국인 투자부는 지난해 말 로마에 있는 WFP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쿠바는 이번달 탈지분유 약 144t을 WFP로부터 전달받았다. 이는 수도인 하바나와 피나르델 리오 지역에 거주하는 생후 7개월에서 3세 사이 어린이 약 4만8000명에게 배급할 수 있는 양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WFP 우유를 받을 수 있는 어린이는 전체 우유 배급 대상 미성년자 중 겨우 6%에 불과해 쿠바가 추가로 지원을 요청할 지 주목된다. 쿠바는 원조 요청에 따로 기한을 명시하지 않았다고 EEE는 전했다.

쿠바는 그동안 7세 미만 어린이와 노인 등에게 주요 영양공급원으로써 우유를 배급했다. 배급 대상자는 '리브레타'로 불리는 배급카드로 얻을 수도 있지만, 최근 쿠바 정부에서 제공하는 우유 공급량이 감소하며 수급에 차질이 생겼다. 우유 공급업자가 쿠바 정부보다 암시장에 팔 때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어서다. 월드크런치에 따르면 쿠바 정부는 우유 1리터당 약 0.71달러를 지불한다. 그에 반해 암시장에서는 리터당 최대 1.4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생산자들은 정부에 팔기보다는 암시장에서 거래하거나 치즈나 요구르트를 생산해 더 비싼 값에 파는 추세다.

벳시 디아즈 쿠바 내무부 장관에 따르면 이번달에는 6개월~2세를 위한 우유 배달이 연기됐다. 우유 가격도 폭등해 일반 시민들은 구입하기 힘든 재화가 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대체품으로 비타민 음료를 배포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1일부터 연료값 및 전기료를 인상한다는 계획도 발표되며 쿠바 주민들의 부담은 커질 예정이다. 쿠바 관영언론 그란마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레게이로 알레 재정물가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소매 연료 가격 인상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쿠바 주민들이 자동차 연료로 가장 많이 쓰는 일반 휘발유(B90)의 경우 현재 리터당 25페소(약 266원)에서 132페소(약 1410원)로 5배 이상 급등한다. 고급 휘발유(B100) 가격도 30페소에서 156페소로 오른다.

이에 더해 시간당 500㎾ 이상 전력을 쓰는 소비자에 대해선 전기 요금을 25% 더 부과할 예정이다. 관광객들에게는 연료비를 외화로 지불하도록 강제할 전망이다. 애초 가격 인상은 2월 1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정부 컴퓨터 서버의 해킹 공격 의혹 등을 이유로 한 달 연기됐다. 현재 쿠바 주민들은 가격 인상 전 주유를 하기 위해 주유소 앞에서 긴 대기 행렬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