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 떠받치는 소비…둔화 우려하는 월가

이번주 국내외 증시에서 가장 중요한 일정은 미국의 개인소비지출, PCE 물가지수입니다. 물가도 문제지만, 미국 경제를 떠받치는 소비가 둔화될지가 변수입니다. 신인규 기자가 해외 경제 주요 변수들을 정리했습니다.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물가지수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가장 주의깊게 보는 통계입니다. 현지시간 31일 발표될 미국의 4월 PCE 물가지수 추정치는 전월 대비 0.2% 상승입니다. 가가 올들어 가장 적게 오를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이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다면 미 증시를 움직이는 금리 인하론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살펴볼 것은 미국 경제를 떠받들었던 '소비는 견조하다'는 믿음이 흔들릴지 여부입니다. 지난 1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68%는 소비자 지출이 담당했습니다. 미국의 소비 지출이 둔화한다면 미국 경제가 힘을 잃게 되는 건데, 2분기의 첫 달인 4월 소비 지출 데이터 추정치가 좋지 않습니다. PCE 물가지수와 함께 나올 미국의 4월 개인 소득과 지출 추정치는 각각 전월비 0.3% 상승입니다. 전월비 0.5% 늘었던 3월 소득이나 0.8% 늘었던 지출과 비교해 소득과 지출 속도가 느려질 것으로 시장이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물가상승률이 연준이 원하는 대로 둔화하더라도, 소비 지출이 예상보다 더 떨어진다면 월가는 '경기 둔화'라는 새로운 걱정거리를 들고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자세히 보기

[단독] 국방장관, 내달 루마니아行…한화에어로 '1.4조' 수주 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추진 중인 1조 4천억 원 규모의 루마니아 무기 수출 계약이 상반기 내 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막바지 협상 지원을 위해 다음달 루마니아를 직접 방문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배창학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다음달 루마니아 방문길에 오릅니다. 군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신 장관은 다음달 17일부터 21일까지 루마니아와 폴란드를 찾아 현지 정부 관계자와 방산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신 장관의 이번 방문은 특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루마니아 무기 수출 계약 체결에 힘을 싣기 위한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한화에어로는 상반기 계약 체결을 목표로 K9 자주포 54문, K10 탄약운반장갑차 36대 등 총 1조 4천억 원 규모 수출 세부 조항을 두고 루마니아 정부와 막판 조율 중입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창원사업장을 직접 찾아 루마니아 수주에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할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계약 체결에 성공할 경우 한화에어로의 방산 수주 잔고는 K방산 최초로 30조 원을 돌파하기 때문입니다. 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약 30개 회원국 가운데 6개 나라(노르웨이·루마니아·에스토니아·튀르키예·폴란드·핀란드)가 K9 자주포를 도입하는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17일 현지 방산업계 인사들을 대거 초청해 인더스트리 데이를 개최한 데 이어 다음달 신 장관 방문에 맞춰 현지 매체 대상 기자간담회 진행을 검토 중입니다. [비오렐 마놀레 / 루마니아 방위산업협회장 (지난 17일 루마니아 인더스트리 데이): 루마니아는 한화와의 협력을 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화가 결정하는 만큼 협력할 것입니다.] 회사 측은 "무기 수출에 그치지 않고 기술 이전과 현지 제조, 유럽시장을 겨냥한 공동 연구개발 등 폭넓은 파트너십 구축이 현지에서 호평받고 있다"며 루마니아 첫 수출에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각오입니다.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

자세히 보기

"앞으로 텀블러는 스벅에서 씻으세요"...전 점포서 '세척기' 도입

스타벅스가 오는 2026년까지 국내 전 점포에 텀블러 세척기를 도입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해 개점 25주년을 맞아 지속가능 경영의 일환으로 텀블러 세척기 도입 등 일회용 컵 감축을 위한 친환경 운영에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 이현욱 LG전자 부사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우선 소비자가 개인 다회용 컵을 관리할 수 있도록 2026년까지 텀블러 세척기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스타벅스는 작년부터 경동1960점 등 4개 매장에서 텀블러 세척기를 시범 운영하며, 만족도, 참여율, 운영 효율성 등을 테스트해왔다. 그 결과 해당 매장은 일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가 세척기 도입 이전에 비해 약 30% 증가했다. 일반 매장에 비해서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는 17% 높게집계됐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7월부터 제주, 세종, 서울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약 600개 매장을 목표로 텀블러 세척기를 본격 도입한다. 현재 전체 음료 주문 건수 중 7% 수준인 개인 다회용컵 이용 건수를 2027년까지 2배 이상 비중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이와 함께 다회용 컵 사용 참여를 장려하고자 관련 캠페인도 강화한다. 스타벅스는 개인 컵 이용 시 4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적립 혜택 중에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스타벅스의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지난해에 약 2,940만 건을 기록하며 최대치를 경신했다.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올해 4월까지 이용 건수는 누적 1억 5천만 건으로, 금액으로 환산 시 약 642억 원의 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왔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올해 신규 출점하는 매장뿐 아니라 기존에 있는 매장까지 조금 더 다회용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텀블러 세척기 공급을 하려고 하고 있고, 올해 안에 한 600개 정도의 매장에 이 기기를 도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사 텀블러 세척기 도입 결정과 함께 제주, 세종에서 운영 중인 리유저블 컵 운영 매장들은 만 3년간의 시범운영을 6월 3일까지 진행하고, 텀블러 세척기 우선 도입 및 정부 정책에 따른 지자체 보증금제 참여 매장으로 전환한다.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채널을 구독하고
다채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좋아요!

TV광고 이미지

베스트 수익률

송관종대표

HLB

송관종대표
106.74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05,890
송관종대표

알테오젠

송관종대표
99.55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97,998
강준혁대표

자람테크놀로지

강준혁대표
82.98 %
  • 매도일시2024-04-08
  • 매도가66,775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