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하나…"전공의·의대생 지지"

입력 2024-03-15 08:50   수정 2024-03-15 08:51



집단사직, 동맹휴학으로 병원과 학교를 떠난 전공의과 의대생에 이어 교수들도 사직서를 제출할지 여부가 결정된다.

19개 의대 교수들은 지난 12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의대 교수협의회)를 출범하고,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한 논의를 마치기로 했다.

19개 의대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 등이다. 의대 교수협의대 측은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을 막기 위해 비대위를 조직하고 연대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 외에 동아대 의대 교수진들은 전날 협의회를 결성하고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의대생) 2천명 증원에 반대하며 병원을 떠난 전공의, 학교를 떠난 학생의 의견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사태 해결 방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오는 18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오는 18일을 사직서 제출 기점으로 잡은 것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낸 지 한 달이 지나면 병원이 사직 수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법적 효력이 발생한다"는 이유다. 서울대병원 전공의들의 사직은 지난달 18일부터 시작됐다.

더불어 서울아산·울산대·강릉아산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중앙대 의대, 단국대 의대도 집단행동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원광대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 의향을 밝혔다.

정부와 각 학교 측은 교수들마저 집단행동에 나서자 자제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의사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소명이자 법적 책무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제자를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의대 교수가 병원을 이탈할 경우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과 마찬가지로 업무개시명령과 진료유지명령을 내릴 방침을 전했다.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전임의와 교수들의 추가적인 사직이 이어진다면 의료 현장의 혼란을 더욱 악화시키고 국민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 위협이 될 것"이라며 "국민의 곁을 지켜달라"고 했다.

의대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을 예고한 상황에서 정부는 2025학년도에 늘어나는 의대 입학정원 2000명 중 80%가량을 비수도권 의대에 배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증원을 신청한 대학 40곳 중에서 '비수도권'과 '미니 의대'의 정원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더불어 지역인재전형(선발) 비율을 높여 지방에 정착하는 의료 인력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앞서 교육부는 의대를 보유한 전국 대학 40곳의 희망 증원 규모를 제출받았다. 수도권 대학 13곳은 총 930명, 비수도권 대학 27곳은 총 2471명을 늘려 달라고 신청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