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4차산업혁명 ICT 융복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에듀로봇’

입력 2024-03-19 21:00   수정 2024-03-19 21:0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듀로봇은 4차산업혁명 ICT 융복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하는 스타트업이다. 형현준 대표(36)가 2022년 4월에 설립했다.

형 대표는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지능형로봇공학을 졸업하고 공학박사를 취득했다.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과 조교수, 두산퓨얼셀파워 제어개발팀 과장 등에서 사회 생활하다 창업에 도전했다.

형 대표는 “에듀로봇은 ‘누구나 로봇을 쉽고 즐겁게’라는 키워드로 많은 사람이 로봇 교육 및 체험을 재미있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제품군은 교육 난이도에 따라 현재 3개로 분류하고 있다. 연구용·대학생 이상이 사용하는 소형 로봇 및 머신비전 시스템은 산업 현장에서 쓰이는 로봇과 비전 시스템을 소형화·경량화하고 기능을 그대로 가져온 교육용 제품이다. 이동 및 설치 관리가 편리하고 로봇·인공지능 관련 교육이 가능하다.

중학생 이상이 사용하는 스마트 팩토리(컨베이어 벨트, 비전, 분류기로 구성) 및 원격제어 로봇 KIT는 스마트 팩토리와 로봇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육 보조재로 활용된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시리즈(이족보행 로봇, 스마트 쓰레기통, 헬로우 클락)는 2~3시간 분량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ICT 기술 체험이 가능한 제품이다.

“스마트 팩토리 및 원격제어 로봇, 원데이 클래스 시리즈는 모두 자사에서 연구·개발했으며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제품들입니다. 개발진들이 교육 강의안 또한 개발해 제공하고 있어서 각 제품을 가지고 어떤 교육을 했을 때 효과가 좋을지에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 및 원격제어 로봇 같은 경우에는 LED, 초음파센서, 서보모터 제어 등의 ICT 기초 교육이 아닌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교육용으로 간소화한 모델로 현장 친화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알고리즘(영상처리, 머신러닝, 기구학, 모션 프로파일 등)에 대한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및 원격제어 로봇, 원데이 클래스 시리즈는 현재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다. 에듀로봇은 시장 진입을 위해 인근 지역(화성, 수원, 용인, 오산 등)의 학교 담당자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2024년 상반기에는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자사 제품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형 대표는 “수원대학교 WoW! 마켓챌린지 사업에도 선정돼 회사의 이름을 알리고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컨설팅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학위 과정 동안 로봇을 전공하면서 재미있었고, 대학교에 근무하는 동안 학생들이 로봇, 인공지능, 메이커 등의 키워드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로봇이 중요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조금 더 많은 사람이 로봇에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형 대표는 “수강생들이 우리 제품을 활용해 로봇을 조립하거나 프로그래밍할 때 집중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에듀로봇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수원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수원대학교 창업지원단으로부터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모두 수원대가 주관이었습니다. 현재 사무실도 수원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였습니다. 창업지원단에서는 각종 지원사업을 주기적으로 안내해 주고,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보육센터에서도 제품의 KC 인증,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 등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해줬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형 대표는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에듀로봇과 제품을 알리는 것이 1차 목표”라며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을 쏟아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CT 융복합 교육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4월(2023년 1월 법인 전환)
주요사업 : 4차산업혁명 ICT 융복합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
성과 : 원데이 클래스 제품 3종(이족보행 로봇, 스마트 쓰레기통, 헬로우 클락) 출시, 스마트 팩토리 (컨베이어 벨트, 비전, 분류기) 키트 출시,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 중기부 2023년 중소기업 R·D역량제고사업 ‘R·D기획지원’ 선정,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 창업진흥원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K-ICT 멘토링센터 ‘K-Global 창업멘토링 지원사업’ 21기 선정,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