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선 고지 밟는 추미애…'국회의장' 등극 현실화되나 [방송3사 출구조사]

입력 2024-04-10 20:30   수정 2024-04-10 20:33




더불어민주당이 22대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앞으로 4년간 국회를 이끌 국회의장도 민주당에서 배출할 전망이다. 국회의장은 여야 이견이 있는 안건의 직회부와 직권상정 여부를 최종 결정해 국회 내 ‘최후의 캐스팅보터’로 불리는 자리다.

10일 총선 투표 마감 직후 공개된 KBS MBC SBS 등 방송 3사 출구조사에 따르면 경기 하남갑에 나선 추미애 민주당 후보는 55.7%를 얻어 44.3%에 그친 이용 국민의힘 후보를 제치고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예측됐다.

경기 시흥을에서는 조정식 민주당 후보가 59%의 득표율로 국민의힘 김윤식 후보(37.8%)를 제치고 역시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예측됐다.

추미애 후보와 조정식 후보가 이번 총선에서 승리하면 각각 당내 최다선인 6선 고지에 오른다.

정치권에서는 두 후보가 당선되면 22대 국회 전·후반기 의장을 번갈아 맡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의장은 국가를 구성하는 3부(입법·사법·행정) 요인으로 대통령에 이어 국가 의전서열 2위에 해당하는 직위다. 임기는 2년이다.

따라서 국회의장은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뉘어 각각 선출된다. 새 국회 임기가 시작되면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를 실시해 재적의원의 과반수를 넘는 득표자가 의장으로 선출된다.


국회의장은 관례상 원내 1당의 최다선 의원이 맡아왔다. 당내에 최다선 의원이 여러명 있는 경우엔 경선을 치르거나 합의 추대 방식으로 후보자를 정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추 후보가 유력한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꼽힌다. 친명(친이재명)계 지지층을 중심으로 ‘대여 강경파’인 추 후보를 국회의장으로 앉혀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추 후보는 지난 2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헌정사 여성 최초의 국회의장이라는 기대감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집권당의 힘에, 검찰 정권의 힘에 공포를 느끼고 스스로 무릎 꿇는 그런 의장이 아니라 국민을 지키고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혁신 의장에 대한 기대가 있다”며 “그런 기대라면 제가 얼마든지 자신감 있게 그 과제를 떠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추 후보가 차기 국회의장에 오를 경우 야당이 밀어붙이는 각종 안건의 해결사를 자처하며 사실상 ‘거수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21대 국회에서 배출한 박병석·김진표 의장은 그래도 여야 대치 국면서 합리적인 중재자 역할을 하려고 최대한 노력을 했다”며 “추 후보가 정말로 의장이 된다면 그런 최소한의 공정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박 전 의장은 2021년 8월 민주당이 추진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 합의’를 조건으로 내걸며 직권상정을 거부했다. 직권상정이 끝내 무산되자 김승원 민주당 의원(현 수원갑 후보)은 “박병석 정말 역사에 남을 겁니다. GSGG”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9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본회의 표결을 진행했다가 이 대표 지지층으로부터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는 은어)’이라고 공격받았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