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채상병 특검' 난처한 與…친윤·비윤 분란 조짐

입력 2024-04-14 18:56   수정 2024-04-15 01:04


총선에서 압승한 거야(巨野)가 대통령실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여당 내에서도 일부 총선 당선인이 야권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견해차가 여권 내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14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자신의 SNS에서 “원내 제3당의 대표인 나는 언제 어떤 형식이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날 수 있길 희망한다”며 “회동 자리에서 예의를 갖추며 단호하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용산 대통령실의 답변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2일 영수회담의 필요성을 밝힌 지 이틀 만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21대 국회 임기 내에 채상병 특검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14일 박성준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이 총선의 민의를 받들어 반성하고 있다면 채상병 특검법을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1일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특검법을 가능하면 5월 말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관련 요구에 대통령실은 난색을 나타냈다. 우선 영수회담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올해 초 KBS 대담에서 “우리 사회에서 없어진 지 꽤 됐다”며 거부 의사를 명확히 한 바 있다. 형사 사건 피의자인 이 대표, 2심 법정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조 대표와 만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상병 특검도 마찬가지다. 야권이 ‘채상병 사망 관련 대통령실의 외압까지 살피겠다’고 공언한 만큼 윤 대통령 자신이 특검의 수사 범위에 들어간다. 이 때문에 대통령실은 영수회담과 관련해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며 결정을 유보하고 있다. 채상병 특검에 대해선 아예 입장 자체를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국민의힘 일각에선 이번 총선으로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인 국민들의 목소리가 확인된 만큼 국정운영 기조를 최대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서울 도봉갑의 김재섭 당선인은 영수회담에 대해 “선택이 아니라 당위의 문제”라며 “만나서 풀어야 할 문제가 너무 많다”고 말했다. 경기 포천·가평의 김용태 당선인도 “대통령이 야당 대표와 만나 민생 문제를 얘기하는 것이 정치의 시작”이라고 했다.

채상병 특검과 관련해서는 안철수 의원이 11일 MBC 라디오에서 “개인적으로 찬성”이라며 본회의 표결이 이뤄지면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공언했다. 채상병 사건 관련자인 이종섭 주호주 대사 임명이 이번 총선의 주요 패인 중 하나인 만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대통령실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박정훈 당선인(서울 송파갑)은 12일 YTN 라디오에서 “대통령도 자기 지지층이 있기에 일방적인 항복을 할 수 없다는 게 딜레마”라며 “제가 아는 대통령은 (야당 대표와) 안 만날 것”이라고 했다. 수도권 비윤(비윤석열) 성향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쇄신 요구에 대통령실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면 당내 갈등이 표면화될 전망이다. 이 경우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특검법이 여당 내 반란표로 본회의 재투표를 통해 가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15일 4선 이상 중진 간담회, 16일 당선인 대회를 개최해 현안 관련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