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CJ '사촌동맹'..."전방위 협력"

[앵커] 범삼성가인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이 유통과 물류, 상품, 미디어 등에서 전방위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동맹은 쿠팡과 알리의 공세로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유오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이 그룹 차원의 사업 제휴를 맺으며 경영 효율을 높이겠다고 나선 분야는 물류입니다. 당장 G마켓은 CJ대한통운 내일도착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오후 8시였던 주문 마감 시간을 4시간 늘려 자정까지로 확대합니다. 경기도 김포와 오포에 물류센터를 두고 자체 물류를 운영하는 SSG닷컴은 물류 시스템 운영을 아예 CJ대한통운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SSG닷컴은 CJ대한통운 배송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송비 부담을 줄이고, CJ대한통운은 늘어난 물량을 토대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는 구상인 겁니다. 나아가 SSG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를 CJ대한통운에 이관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는 걸로 파악됩니다. [김홍기 / CJ주식회사 대표 : 신세계와 CJ가 진행되어온 협력논의가 오늘 결실을 맺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범삼성가 이종 사촌간인 정용진 회장과 이재현 회장이 혈맹 수준의 사업 협력에 나선 건 쿠팡, 알리 등 다국적 유통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이들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업 협력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이커머스 물류 강화를 진두지휘한 결과로 알려졌습니다. 자체 물류를 고집하는 대신 이를 물류가 강점인 CJ그룹에 넘기고, 배송 경쟁력을 키워 G마켓과 SSG닷컴 등 온라인 유통 사업 부진을 털어내겠다는 의지가 컸다는 분석입니다. [임영록 / 신세계그룹 전략기획실장 : 물류에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강자인 cj 어깨를 빌리고 싶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었고 유통에서는 신세계 이마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강점들이 있으니..] 납품가를 놓고 쿠팡과 줄다리기를 이어온 CJ그룹도 이번 사업 협력이 주는 의미가 남다릅니다. 유통 강자인 신세계그룹과 협력 강화를 통해 향후 이커머스 시장에서 협상력을 높일 수 있을 거란 계산이 깔려있다는 겁니다. 한편, 두 그룹은 물류를 비롯해 협업 상품 개발과 미디어 사업 협력, 멤버십 혜택 공유 등 전방위적인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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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에도 통했다..."공모주는 첫날 팔아라"

올해 상반기 IPO 시장에서도 '상장 첫날 단타=백전백승' 공식은 통했습니다. 연초부터 오늘(4일)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 기업은 총 22곳(스팩·이전상장·재상장 제외)인데요. 상장 첫날 평균 상승률이 69%에 달했습니다. 올해 첫 IPO 주자로 나선 우진엔텍은 역대 4번째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기세를 몰아 현대힘스도 따따블 홈런포를 터뜨렸는데요. 가장 최근에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노브랜드(+287.86%)를 비롯해 엔젤로보틱스(+225%), 아이엠비디엑스(+176.92%) 등도 상장 당일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상장 첫날 왕관의 무게는 견디기 어려웠던 걸까요? 올해 상장사 22곳 중 14곳이 공모가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내기주의 운명을 좌우한 것은 기관투자자의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이었습니다. 의무 보유 확약은 기관투자자들이 일정 기간 공모주를 팔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을 뜻하는데요. 상장한 지 2주 된 노브랜드를 제외하고 수익률 상위 5개 종목을 살펴보면,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은 10~40%대 중반으로 파악됐습니다. 반면, 수익률 최하위 기업들은 한 자릿수에 불과했는데요. 적정한 시장 가격을 형성해야 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오히려 '단타 매매'를 부추기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상장 첫날 HD현대마린솔루션만 빼고 21곳 전부 순매도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수요예측을 진행한 기업 모두 공모가가 희망범위 상단이나 상단을 초과한 가격에 확정됐는데요. 기관투자자들이 수요예측에서 1주라도 더 받기 위해 의도적으로 높은 가격을 제시한다는 비판에 직면한 이유입니다. 이번 달은 총 13건의 공모주 청약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IPO 큰 장이 서는데요. 올해 하반기에는 대어급 공모주들이 줄줄이 IPO 시장에 출격할 예정입니다. 조 단위 기업으로는 현재 수요예측을 진행 중인 시프트업(3.5조 원)과 재도전에 나서는 케이뱅크(5조 원) 등이 꼽히는데요. 파두 사태 이후 거래소의 깐깐한 심사 과정에 애가 타는 기업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상장 문턱에도 지난달 IPO 예비심사 청구만 28건이 들어왔지만, 심사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치킨값 벌기로 전락한 IPO 시장에서 공모주 고평가 우려가 끊이지 않는 만큼 옥석 가리기를 통한 투자자들의 신중한 접근이 요구됩니다. 지금까지 올해 상반기 IPO 이슈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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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유공자 집 105곳 무료로 고쳐준다 [뉴스+현장]

대한주택건설협회는 '2024 국가유공자 노후주택 보수지원' 사업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생활형편이 어려운 국가유공자들의 주거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994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시행되고 있다. 주택건설협회는 31년 간 250억여원을 들여 노후주택 2,368곳의 무료 보수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월남전 참전용사 이응관 씨(79세)를 비롯해 국가유공자가 거주하고 있는 낡은 집 105곳을 손볼 예정이다. 전국 99개 주택건설업체가 참여한다. 보수 사항은 대문 교체, 외벽 보수·도색, 실내 마루·천장 교체, 싱크대·전등 교체, 도배·장판 등이다. 무료 보수 사업에 자원한 이승희 주함건설 이사는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할 방법을 고민하던 찰나에 이 사업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닿는다면 꾸준히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경선 대한주택건설협회 서울시회장은 "국가유공자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보답하기 위해 형편이 어려운 분들의 낡은 주택을 보수해드리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국가유공자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주택업체들의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영상취재 김영석, 영상편집 이가인, CG 서조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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